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어린이음료 뚜껑 질식위험"
상태바
"어린이음료 뚜껑 질식위험"
  • 백상진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10.11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음료가 용기 뚜껑(캡)으로 인한 질식 위험이 있는 등 안전성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음료란 방귀대장 뿡뿡이, 개구리 중사 케로로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완구를 뚜껑에 부착하거나 제품 용기에 그린 제품으로 주로 유아 및 초등학교 취학 연령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11일 시판중인 어린이 음료 용기의 위해실태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용기 형태 와 표시사항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겉뚜껑인 더스트(dust) 캡을 열고 속뚜껑을 당기면 틈이 벌어져 음료를 빨아먹을 수 있도록 설계된 푸쉬-풀(push-pull) 캡의 경우 겉뚜껑이 말랑말랑한 폴리프로필렌(PP) 재질로 만들어져 어린이가 입으로 개봉하거나 입에 넣어 장난칠 경우 질식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뚜껑의 밸브가 탈락하는 경우 어린이의 빨아들이는 힘에 의해 순각적으로 기도가 막힐 위험도 우려됐다.

겉뚜껑이 없고 밸브를 돌려서 음료를 마시는 트위스트 캡의 경우 빨아먹는 부위가 포장이 돼 있지 않아 유독.유해물질이 묻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원이 어린이 음료 16종을 무작위로 수거해 조사한 결과 푸쉬-풀 캡 제품 12개 모두 질식에 관한 주의 표시를 기재하지 않았고 '용기가 파열되거나 캡이 튀어나갈 위험성이 있다'는 내용을 표시한 제품도 3개에 불과했다.

캐릭터 완구를 뚜껑 모양으로 만든 캐릭터 캡 4개 제품 중에서는 1개 제품만 '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표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푸쉬-풀 캡 등 어린이 음료 용기는 해외에서 수 차례 리콜이 이뤄지면서 안전문제와 관련해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