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시 완산구에 사는 김 모(여)씨는 지난 달 인터넷 쇼핑몰에서 '뉴 아이패드'를 구입한 후 신용카드가 없는 죄(?)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20일 김 씨에 따르면 전원을 켜면서부터 힘든 '아이패드 적응기'가 시작됐다. 휴대전화는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해 애플의 OS가 생소했던 김 씨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애플 계정에 가입하면서 부터 덜컥거렸다.
애플이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차례차례 입력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명의의 신용카드(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를 미리 등록하라는 요구가 나왔고 평소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던 김 씨는 당황했다.
아이패드 사용을 위해 신용카드 발급까지 하고 싶지 않았던 김 씨는 환불을 결심하고 구입 쇼핑몰에 요청했지만 '제품 하자가 아닌 이상은 환불이 불가하다'는 답변에 막막해졌다.
김 씨는 "뉴 아이패드를 구입 할 때 신용카드가 있어야 한다는 안내는 받아본 적이 없다"며 "IT기기 사용한느데 신용카드 소지여부가 제한이 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황당해했다.
이렇듯 유료 앱 구매의 편리성을 위해 가입 당시 등록 정보에 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앱 스토어의 폐쇄적인 가입 절차 때문에 불편을 겪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신용카드가 없어 계정 생성을 못한 김 씨는 수 십만원 짜리 뉴 아이패드를 놀려야만 하는 것일까?
방법은 있다.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는 물론 PC에서 아이튠즈로 접속하는 방법까지 모두 가능하다.
아이폰/아이패드는 앱 구매를 할 수 있는 App Store를 먼저 실행한 후 무료 앱을 먼저 구매한다. 구매 의사를 밝히면 바로 나타나는 로그인 배너에서 [새로운 Apple ID 생성]을 선택한 뒤 마지막 단계 [청구수단 선택]에서 맨 아래에 있는 '없음'을 체크하면 신용카드 없이 애플 계정 생성이 가능하다.
PC나 노트북으로도 신용카드 없이 계정 생성은 가능하다. 애플의 음악재생 및 관리 프로그램인 '아이튠즈'를 실행한 뒤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앱 다운로드를 시도한다. 바로 등장하는 로그인창에서 [Apple ID 생성]-[지불 방식 입력]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가능하다.
또한 이미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한 사용자도 신용카드 정보 변경이 가능하다. [설정]-[iTunes및 App Store]에서 애플 ID를 선택한 뒤 [Apple ID 보기]-[지불정보]-[지불유형]순으로 들어가 '없음'을 선택하면 마찬가지로 결제수단에서 신용카드가 제외돼 최근 어린자녀들의 무분별한 유료 앱 구매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