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부품 공수에 '보름'...수입차, 부품수급율 90% 맞아?
상태바
부품 공수에 '보름'...수입차, 부품수급율 90% 맞아?
'대체 부품인증제' 외면하고 대차 서비스도 적용 제외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5.03.1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 사는 박 모(남)씨는 2012년 6월에 구입한 폭스바겐 '골프 2.0 TDI'를 3년 째 운행중이다. 하지만 지난 1월 냉각수 펌프 부품결함이 발견돼 딜러사 AS센터에 차량을 입고했다. AS센터에서 안내한 수리기간은 3일 정도. 그러나 3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서 다시 센터를 방문한 박 씨는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다. 교체해야 할 부품이 국내에 없어 독일에서 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15일 정도 걸린다는 것. 리스 상태이기 때문에 15일 간 리스료도 꼬박 나가고 대차 수량도 모자라 추가 비용을 들여 차량을 렌트해야했다. 차량 구입당시 '국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영업사원의 호언장담이 무색할 정도였다. 그는 "베스트 셀링모델인데 기본적인 부품조차 구비하지 않고 있어 황당했다"고 답답해했다.

국내 수입차 브랜드 점유율이 국산차 브랜드를 위협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AS인프라 문제가 걸림돌로 남아있다.

특히 부품이 없어 수리를 못하는 부품 조달문제는 수입차 시장 초기부터 제기됐던 기초적인 문제였지만 여전히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해 BMW, 벤츠, 폭스바겐 등 연간 판매대수 3만 대를 돌파하는 브랜드가 3곳으로 늘어날 정도로 규모의 경제를 이룬 것과는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다.

부품수급이 안돼 길게는 수 개월씩 기다려야하는 소비자들에 대한 배려도 부족하다는 평가다. 무료 대차서비스를 비롯해 소비자들의 편의를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실제로 혜택을 누리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부품수급율은 90% 이상? 소비자 불만은 여전

부품수급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명확하다. 국내에 부품공장이 있는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생산과 부품공장이 모두 해외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부품수급 문제 발생시 고객 대응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더욱이 수입 브랜드들은 올해부터 시행된 '대체 부품인증제'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다. 이 제도는 사전 인증을 받은 부품사가 브랜드 기준에 맞는 부품을 국내에서 공급해 부품 수급문제를 해결한다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하지만 안전성 문제를 담보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인증업체가 만든 OEM 부품을 수입차업체들이 인정하기를 완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수급이 지연될수록 고객들의 불편은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접수된 수입차 부품지연 관련 소비자 피해는 50여 건에 달했다.

하지만 수입차 브랜드들은 수리용 부품 보유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부품 수급율'이 높다는 것을 근거로 부품 공급이 원활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수입차 리딩 컴퍼니로 불리는 독일 브랜드가 밝히고 있는 자사 부품 수급율은 평균 90% 이상. 아우디가 96%로 가장 높고 BMW, 벤츠도 90% 이상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뿐만 아니라 부품수요가 많은 수도권 지역 혹은 입출항이 원활한 항구 근처에 대규모 '부품물류센터'를 구축해 부품보유량을 늘려 고객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피해 소비자들은 업체 측이 제시하는 수치를 곧이곧대로 믿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 부품 수급지연으로 대차 서비스 받기도 어려워

그렇다면 불편을 겪고 있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는 제대로 이뤄지고 있을까?

수입차 브랜드들은 수리 지연으로 인한 장기입고 시 자사 고객들에게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보유대수가 턱 없이 모자라 이용할 수 있는 고객은 한정적이다.

대차차량을 각 브랜드 국내법인이 아닌 딜러사에서 운영하고 있어 보유대수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마저도 고객 시승용 차량으로 차출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다반사다.

결국 부품수급과 수리 과정동안 고객은 자비를 들여 대체 차량을 구해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문제는 이 비용도 고객이 고스란히 부담하고 있다는 것. 차량 렌탈비용을 완성차 업체에서 부담해야 할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일부 브랜드는 '부품수급 문제에 따른 수리 지연시'를 대차 서비스 예외사항으로 둬 소비자에게 모든 책임을 떠 넘긴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웠다.

수리가 지연되거나 안전상 결함으로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대차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소비자 귀책사유가 아닌 부품수급으로 인한 지연도 제외하고 있다는 점은 도의적인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한 수입차업체 관계자는 "부품을 해외 본사에서 전량 수급하기 때문에 차량 1대 당 최소 2만5천여 개가 넘는 부품을 상시 구비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부품 수급지연이 발생한 고객을 위한 별도 지원 프로그램은 없다"고 답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