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현장스케치] 김용범 사무처장 "총선 의식? 결산 확정돼야 기업 구조조정"
상태바
[현장스케치] 김용범 사무처장 "총선 의식? 결산 확정돼야 기업 구조조정"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6.03.0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jpg
▲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는 오는 7월 초 구조조정 대상 대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은 11월초 구조조정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9일 백브리핑을 통해 "일각에서 총선을 의식해 기업 구조조정이 지연중이라고 지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며 "결산자료가 3월 하순 확정돼야 주채무계열 및 소속 기업과 대기업에 대해 6월까지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신용위험평가 대상 기업을 늘려 부실기업이 빠져나갈 수 없도록 감시망을 더 촘촘히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4월 말까지 주채무계열에 대한 채권은행들의 재무구조평가를 끝낼 예정이다. 주채무계열은 금융회사에서 빌린 돈이 금융권 전체 대출 금액의 0.075%(1조 3천581억 원)를 넘는 기업집단을 말한다.

재무구조를 평가한 결과 취약한 곳으로 확인된 기업은 5월 말까지 채권은행들과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하게 된다. 지난해 금융위는 41개 기업집단을 주채무계열로 선정했다.

금융위는 또 주채무계열 소속 기업 중에서도 부실 징후를 보이는 기업은 따로 떼어내 재무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부실 징후가 있다고 판단되면 주채권은행은 해당 기업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한다.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도 올해 두 차례 진행된다. 대기업 신용위험평가는 4월부터 6월까지, 중소기업은 7월부터 10월까지 이뤄진다. 금융당국은 올해부터 부실기업을 제대로 가려내기 위해 신용위험평가 대상에 완전자본잠식 기업과 취약업종 기업을 추가하고 평가기준도 강화할 계획이다. 

김 사무처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손실이 사상최대인 5조5천억 원이라고 발표했지만, 지난해 실사결과에서 이미 예상했던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은행 부실채권 비율이 상승한 것은 한계기업이 증가했기 때문이 아니라, 엄격한 신용위험 평가 등으로 구조조정 대상 기업(C~D등급)늘어난데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달 중 12억 달러(약 1조4천억 원) 규모로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선박펀드가 혈세의 상당부분을 부실 해운사 지원에 낭비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금융위는 자체 자구노력으로 일정한 재무상태를 달성한 해운사에 한해 선박을 빌려주는 것으로, 해운사에 직접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선박펀드가 선박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해운사는 계약에 따라 용선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