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공짠 줄 알았는데"…통신사 이전 설치비 '원성'
상태바
"공짠 줄 알았는데"…통신사 이전 설치비 '원성'
과거 무료였다가 징수로 전환...각사별로 달라 혼란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6.09.06 08:0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사별로 인터넷 이전시 설치비가 각기 다른데 이 같은 사실이 제대로 고지되지 않아 이사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혼란이 증폭되고 있다. 심지어 이전비가 발생한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가 억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들마저 속출하고 있다.

울산 울주군에 사는 장 모(여)씨는 최근 부산으로 이사를 하면서 인터넷과 TV 2대, 인터넷 전화를 이전하게 됐다. 이전비가 공짜인줄만 알았던 장 씨는 해당 통신사로부터 “올해부터 이전 설치비가 발생하게 됐다”는 안내를 받고 황당해했다.

장 씨는 “지금까지 이사를 여러차례 했지만 이전비가 발생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가뜩이나 이사 비용이 부담스러운데 생각지 못한 비용이 발생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통신 이전 설치비.jpg
결국 장 씨는 IPTV와 인터넷 전화 이전비로 4만9천500원을 납부했다. 인터넷 이전비는 장기 우수 고객으로 면제 혜택을 받았다.

장 씨는 “여태껏 이전설치비에 대한 별도의 안내를 받지 못했는데 지난해 말부터 법이 바뀌었다는 일방적인 통보에 기분이 나빴다”며 “해지하려고 하니 위약금으로 40만원이 넘게 나와 그냥 쓰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바뀐 내용을 미리 확실히 알려주거나 한번 정도는 무료로 하고 이후부터 설치비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통신사 관계자는 “인터넷의 경우 올해 4월, 일반전화는 5월 그리고 인터넷 전화는 6월부터 이전 설치비를 받고 있다”며 “설치 기사 인건비에 따른 가격 정상화를 위한 정책”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과거 3사가 ‘가입자 유치’ 경쟁을 벌일 땐 이전비를 받지 않다가 점유율이 점차 ‘5:3:2(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로 굳어지며 슬그머니 이전비를 받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는 2014년 말부터 인터넷 이전비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사들이 시장이 안정되기 시작한 2014년 말부터 이전 설치비를 받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 통신사별 이전비 미리 확인하고 할인‧면제 혜택도 챙겨야

이처럼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3사는 인터넷, IPTV, 인터넷 전화 등의 통신서비스에 이전 시 이전 설치비를 따로 받고 있다. 그런데 각 사별 책정 금액과 면제 정책이 상이해 소비자들이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인터넷 이전 설치비로 1만 원을 책정하고 있다. 3년 이상 사용한 고객은 이전 설치비를 면제받을 수 있다. 단 1년내 해지 시 면제금을 전액 반환해야 한다.

IPTV는 인터넷과 동시에 설치하거나 복수단말을 설치하면 이전비가 댁내(주소지에 변경이 없는 이전)가 6천 원, 댁외(주소지의 변경이 발생하는 이전) 1만2천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IPTV만 단독으로 설치 할 경우나 기존 인터넷 고객이 IPTV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에는 댁내 1만 원, 댁외 2만 원의 비용을 받는다.

인터넷 전화는 이전 설치비가 9천 원이다. 다만 전화 서비스 3년 이상 사용 시나 3년이상 사용한 인터넷과 동시 이전 시 이전비를 면제해 준다.

KT도 인터넷 이전비로 1만 원을 받는다. 마찬가지로 3년 이상 사용 고객에는 이전비를 면제해준다.

IPTV의 경우 단독 이전 시 SK브로드밴드보다 각각 4천 원의 이전비를 더 받는다. 인터넷 전화는 SK브로드밴드보다 1천 원이 많은 1만 원을 이전비로 받는다.

LG유플러스는 3사 가운데 이전비가 가장 저렴한 편이다. IPTV의 경우 댁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1만 원의 이전비를 받는다. 또한 인터넷 전화는 이전비를 아예 받지 않고 있다. 다만 인터넷의 경우 댁내는 1만 원으로 앞선 두 회사와 이전비용이 같았지만 댁외는 2만 원의 비용을 받아 대조를 이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눈동자 2016-09-06 16:18:31
이사할때 이사짐센터 불러서 들어가는 비용은 정당한거고 인터넷 이전설치비는 부당한거냐?
통신이전설치또한 기사방문에 대한 노동의 댓가로 지불해야 하는것이 마땅한데 ...
기자님 이런글 쓰기전에 서비스에 대한 가치관을 제대로 인지 못하고있는 국민들에 대하여 질책할 수 있는 글을 먼저 써보시는건 어떤가요?
제가 보기엔 우리나라 사람들 가치관이 부끄러운 기사내용이네요..

방문 2016-11-04 20:20:49
이사하고 유플러스 3만2천원 받던데요. Tv랑 인터넷이랑....요금도 따박따박내는데 기분나빴음...

이용자 2016-09-06 10:00:50
노동의 댓가를 정당히 받는것인데 기분 나빠하는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기사님들이 노동하는 시간을 왜 서비스로 생각하는지. 기사님들의 인권을 무시하는 이런걸 기사화하는 문화도 언론사도 이해가 안갑니다. 공짜바라지말고 돈내고 쓰세요

박선형 2016-09-08 07:40:09
나는휴대폰을해는데모두다공짜라고해놓고위약금도내주고한다고하더니만요금에위약금붙어서나오고아들휴대폰보조밧데리값이2만원이라해서현금으로해는데주지도안고찿아가면말만자꾸돌리고울산시공업답점고발합니다

지나가다 2016-12-13 11:29:39
유플러스 TV+인터넷 이전 설치비 35,200원 입니다. 이번달 청구된 금액 보고 지금 적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