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복장 터지는 치킨집 쿠폰...본사는 '나 몰라라'
상태바
복장 터지는 치킨집 쿠폰...본사는 '나 몰라라'
디자인 등 본사서 관장하고 책임은 가맹점에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6.11.16 08:3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쿠폰 리뉴얼 하면 모은 쿠폰은 도루묵? = 인천시 학익동에 사는 김 모(남)씨는 최근 프랜차이즈 치킨 매장에서 서비스 쿠폰으로 치킨을 주문했다가 불쾌한 경험을 했다. 배달 기사에게 쿠폰을 내밀자 ‘모양’이 다르다며 서비스 제공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본사에서 일정 기간마다 쿠폰 리뉴얼을 했는데 모양이 다른 쿠폰은 받지 않기로 했다는 설명이었다. 결국 제돈을 다 주고 결제를 했다는 김 씨는 “본사에서 쿠폰 리뉴얼을 언제 하는지 소비자가 어떻게 알 수 있느냐”며 “유효기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쿠폰 소멸을 위해 리뉴얼을 하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 현금 결제 유도 수단 악용...본사는 몰라 = 파주시 목동동에 사는 박 모(남)씨도 점주의 입맛에 따라 운영되는 서비스 쿠폰 제도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치킨을 주문할 때마다 한 장씩 주던 서비스 쿠폰을 갑자기 지급하지 않아 물어보니 ‘카드 결제’를 했기 때문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현금 결제 후 ‘현금 영수증’을 요청하니 또다시 서비스 쿠폰을 줄 수 없다고 거절했다. 박 씨는 “쿠폰엔 치킨 브랜드명 등이 빠짐없이 적어 두고 계속 구매를 유도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매장 자체 서비스라며 발뺌하는 본사 측 대응이 어이없다”며 기막혀 했다.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 쿠폰’ 제도가 본사의 외면 속에 점주 멋대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서비스 쿠폰은 치킨 프랜차이즈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치킨 1마리당 1장씩 또는 한 번 주문 시 1장씩 제공되는 쿠폰을 10~12장 모으면 후라이드 치킨 1마리를 공짜로 주는 식이다.

현재 BBQ, BHC, 네네치킨, 교촌치킨 등 대부분의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서비스 쿠폰을 운영하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변칙 운영 방식에 대해 자사 규정을 묻자 업체들은 모두 ‘본사 차원’에서의 운영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가맹점주들이 프로모션 수단으로 서비스 쿠폰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는 있지만 본사 차원에서 강제하지 않으며 점주의 사정에 따라 운영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신용카드, 현금 등 결제 방식에 따라 쿠폰 지급 기준이 다를 수 있고, 쿠폰 사용 가능 요일이 달라지거나, 무료 교환에 필요한 쿠폰 수가 달라지기도 한다. 또한 쿠폰 발행처에 따라 본인 매장에서 발급하지 않은 다른 쿠폰을 거절할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서비스 쿠폰을 운영하도록 강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프로모션의 일종으로 점주들이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사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며 “소비자들이 본사 문의했을 경우에도 각 지점에 문의하라고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본사에서 제공한 프로모션 수단 중 하나인데도 손을 놓고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쿠폰 디자인은 통일성을 위해 본사에서 지정한 것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각 매장에 직접 문의하지 않고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의 혼란을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짜증남 2017-04-07 17:09:08
이동네 교촌은 쿠폰을 안주고
이동네 네네치킨은 주문할때 결제방식 물어보고 현금하면 육즙자르르 큼직하고 통통한 닭으로 튀겨주고 카드하면 볼품없는 닭으로 튀겨다주고
이동네 bhc는 카드내밀면 쿠폰 다시 가져가고

bHC뭐야 2017-04-01 21:00:05
현금영수증하면 콜라큰거 주는 쿠폰은 못쓴다네 어이가없어서 그런말을 적어놓던가 그런말 안적혀있는데요 현금영수증은 해줘야되는거 아니냐니까 자기네 점포에서는 원래 그런다네 당연하다는듯이 말하는 태도가 썩었다 열받아서 안시킴 뭐야 bhc다이럼?

목감네네치킨 2017-02-18 22:39:36
네네치킨 유독 심하네요..본사며 담당자며 시정 한다고 하더니만 ..오히려 큰소리 칩니다..소비자 이렇게 우롱 해도 되는것인지...이런 행보 막을길이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