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소비자의 사랑 받는 '참 좋은 브랜드' 28개 주인공은?
상태바
소비자의 사랑 받는 '참 좋은 브랜드' 28개 주인공은?
부문별 경쟁 치열...정관장, 한샘 득표수 높아
  • 백진주 기자 k87622@csnews.co.kr
  • 승인 2017.08.23 08: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대상' 신뢰도 설문에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28개 부문의 1위 브랜드가 선정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가전 IT, 자동차, 유통, 식음료, 금융, 서비스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28개 분야 103개 상품을 대상으로 분야별 28개의 1등 브랜드를 최종 선정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신뢰할만한 브랜드 품목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직접 투표'를 통해 1등을 가린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자체 설문조사는 지난 7월 12일부터 8월 6일까지 홈페이지에 개설한 설문 창과 팝업을 통해 진행됐다. 총 2만1천325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평소 신뢰하고 좋아하는 브랜드에 표를 행사했다. 각 브랜드별 득표수는 전산으로 자동 집계했다.

어느 때보다 부문별 경쟁 치열...소비자 기호 다양성 높아져  
999.jpg
올해 단일 브랜드로 최고의 득표율을 기록한 브랜드는 KGC인삼공사의 정관장(건강기능식품)이다. 소비자 니즈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상품 출시하며 오랜 기간 지속된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여가고 있다.

부엌가구 분야에서는 한샘(가구)가 정관장에 이어 최다 득표로 2년 연속 1위 자리를 차지했다.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스마트폰)과 코웨이(정수기) 역시 높은 득표로 소비자의 한결 같은 지지를 실감케 했다.

그런가하면 마지막까지 박빙의 치열한 경쟁을 벌인 분야가 어느해보다 많았다.  

TV와 에어컨 분야는 아슬아슬한 득표수로 삼성전자의 QLED TV와 LG전자의 휘센이 1위를 차지했다. 과거 특정 브랜드가 뚜렷한 두각을 나타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각기 다른 특성을 내세운 차별화된 모델 출시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선호도 역시 다양성을 보였다.

생활가전 부문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 끝에 SK매직이 가장 많은 득표를 받았다.  

국내선 부문에서는 대한항공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합 끝에 선두 자리를 지켜냈고 증권 부분의 삼성증권 역시 여러 경쟁사들과 치열한 경쟁 끝에 2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직접판매의 뉴스킨, 국산소형SUV의 티볼리(쌍용자동차), 커피전문점의 스타벅스, 아웃도의 블랙야크 역시 근소한 표 차로 결국 승자가 됐다.

그런가하면 지난해에 이어 1위 자리를 고수한 브랜드도 많았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현대차가, 타이어 부문은 한국타이어, 온라인자동차보험은 동부화재의 동부다이렉트가, 잇몸약 부문은 동국제약의 인사돌이 여전히 소비자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특히 식음료부문은 수년간 거의 변화가 없어 소비자 입맛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 청정원의 홍초(식초음료), 롯데칠성음료 델몬트(음료), 동아제약의 박카스(드링크), 일동후디스의 산양분유(일동후디스), 광동제약의 삼다수(광동제약),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소주) 등 시장에서 선호받는 브랜드들이 분야별 1등을 차지했다.

OB맥주의 카스(맥주)의 경우 최근 새로운 신제품이 출시되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에도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했다.

커피 부문에서는 동서식품의 카누가 자사 제품인 맥심을 근소한 표차로 따돌리면 1위를 차지했다. 웰빙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소비자 심리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여생위생용품에서는 지난해 이어 유한킴벌리 제품이 1위를 차지했다. 놀랍게도 화이트와 좋은느낌이 똑같은 득표수로 1위 자리에 올라 시선을 모았다.

오뚜기 라면이 처음으로 1위 자리를 차지했고 올해 첫 브랜드 조사가 실시된 숙박어플 부문에서는 야놀자가 여기어때를 따돌리고 1위에 올랐다.

◆ 추첨 통해 69명에게 푸짐한 경품

이번 '참좋은 브랜드'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이 지급된다.

추첨행사는 서울 성수동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사옥에서 진행됐으며 조영행 대표가 1등부터 6등까지 총 69명을 추첨했다.

1등 1명에게는 HP컴퓨터의 고급 노트북 1대를 증정했다. 2등 3명에게는 SK매직 무선청소기, 3등 10명에게는 락앤락 냉장실 스마트키드(슬림형), 4등 5명에게는 선데이토즈 캐릭터상품, 5등 20명에게는 스타벅스 음료교환권(5매), 6등 30명에게는 오뚜기 라면 1박스 등이 제공됐다.

경품 1등의 영예는 서울 동대문구에 사는 류 금주 씨가 차지했다. 부산 동구의 윤 기상 씨,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의 젠쉬동 씨, 서울 동대문구의 심 은희씨 외 65명의 소비자에게 당첨의 행운이 돌아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백진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얼카체험단 2017-08-25 16:53:09
-----------------------------------
★★★★BMW 7시리즈 6개월 무료체험★★★★
k3 , 아반떼, k5, 쏘나타, 그랜져,
제네시스, 그외 모든 차량 선택가능합니다!
-----------------------------------

당첨자분들 후기는 리얼카체험단 공식블로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클릭이 안될시엔 네이버에 '리얼카체험단'을 검색하세요★

상담&이벤트보기 :goo.gl/mFiqbH
공식블로그 :blog.naver.com/aaaltjsdl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