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한국의 소비자단체④] 녹색소비자연대, 친환경·반독과점 분야서 선도적 역할
상태바
[한국의 소비자단체④] 녹색소비자연대, 친환경·반독과점 분야서 선도적 역할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7.09.25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생리대 안전문제가 불거지는 과정에서 한 시민단체가 결정적인 문제제기를 하면서 소비자보호에 앞장 서고 있는 NGO단체의 역할이 새삼 조명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비자단체의 공신력에 의문을 표하기도 하지만, 소비자를 위한 '안전지킴이'로서 알토란 같은 활약을 펼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 소비자보호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체들의 역사와 활동에 대해 시리즈로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문재인 정부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디젤차를 지목한 가운데 지난달 10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소속 녹색건강연대(공동대표 강재헌, 이주열)는 경유차·미세먼지 관련 전문가, 실무자, 일반 시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녹색건강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강재헌 공동대표(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녹색건강연대)가 포럼 좌장을 맡았으며, 임영욱 부소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공해연구소)이 '미세먼지와 경유자동차'를 주제로 발제하고, 이어서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산업연구원)이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전기자동차산업 전망'에 대해 발제했다.

사본 -uploadImg6977.jpg
▲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 이슈 발생 시 민관산단 포럼을 통해 주의를 환기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사진은 지난달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위한 건강 포럼.
이번 포럼에서는 우리나라 미세먼지 발생 주범으로 여겨지는 경유차와 관련해 미세먼지 대책 마련과 시민들의 역할을 포괄한 제도적 개선방안 등이 논의됐다.

경유차 및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연구자료들을 기반으로 정부의 일관된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녹색건강연대는 “이번 포럼에서 나온 여러 분야의 전문가의 고견을 토대로 일반 시민이 미세먼지 저감에 참여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예비 사회적 기업과 부설 연구소로 걸어온 20여 년

녹색소비자연대는 1996년 창립이래로 펼쳐온 여러 활동들이 별도의 정식 운동본부로 운영되고 있다. 때로는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때로는 부설 연구소로 자그마한 결실들을 맺어왔다.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에 따라 환경 친화적인 소비자로서 녹색살림을 위한 작은 실천들을 해 나가기 위한 녹색구매운동과 녹색나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하고 상품과 서비스가 안전해질 수 있도록 소비자의 건강 안전의식을 높여 깨끗하고 안전한 삶터를 만들기 위해 전방위 활약을 해왔다.

녹소연은 이밖에도 시장의 독과점과 삼불(불공정거래, 부당거래, 부정부패)을 없애고 공정하게 경쟁,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함과 동시에 기업과 생산자의 사회 기여와 물가 안정에도 앞장서 왔다.

크기변환_이성환 공동대표.jpg
▲ 이성환 공동대표
이성환 공동대표는 “갈수록 위험해지는 우리의 마을과 도시들, 위험한 기술제품들로 채워지는 우리 삶의 공간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권리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녹색소비자연대는 세계경제질서가 야기시키고 있는 국제적 차원의 환경, 소비자 이슈들에 대해 뜻을 같이한다”면서 “국제적인 환경단체, 소비자단체, 시민단체들 간에 연대와 협력을 도모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