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마켓컬리‧SSG.COM서 판매된 훈제연어 식중독균 검출
상태바
마켓컬리‧SSG.COM서 판매된 훈제연어 식중독균 검출
  • 나수완 기자 nsw@csnews.co.kr
  • 승인 2019.12.26 16: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컬리와 SSG.COM에서 판매했던 훈제연어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새벽배송 및 일반배송으로 시중에 유통·판매중인 메추리알 장조림, 훈제연어, 명란젓 등 총 30개 식료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균이 검출됐다고 26일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연어연구소 참나무 훈제연어’와 SSG.COM에서 판매된 ‘데일리 냉장 훈제연어’에서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됐다. 마켓컬리 훈제연어 제품에서는 일반세균수도 최대 1.9×106CFU/g 수준이었다. SSG.COM에서는 해당 상품을 더 이상 판매하지 않고 있다.

조사대상 30개 제품은 가열하지 않고 바로 섭취하는 제품군이므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리스테리아균이 검출되면 안 된다. 일반세균은 106CFU/g부터 부패가 진행돼 배탈·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식중독균으로 저온 또는 산소가 거의 없는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면역 기능이 정상인 건강한 성인은 감영 가능성이 낮지만 임산부·신생아·노인 등 면역력이 취약한 계층은 감염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세균 자체는 체내에서 직접 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식품의 신선도나 부패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위생지표균으로 활용되고 있다. 세균이 지나치게 많으면 배탈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소비자원은 업체에 자발적 회수·폐기 및 판매 중지, 제조공정·유통단계의 위생관리 강화, 표시사항 개선을 권고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나수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ings 2020-01-07 18:16:16
역시나....배송업체 고객업체 다 소속이 다르고 그러니깐 맨날 보냈다 연락했다그러고 ㅋ 배송업체는 그런적없다 그러고 ㅋㅋ대충업체는 틀린듯 먹을건 시키면 안되겠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