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체온계, 매번 체온 높게 측정돼 병원행...불량이어도 환불 불가?
상태바
브라운체온계, 매번 체온 높게 측정돼 병원행...불량이어도 환불 불가?
  • 김민희 기자 kmh@csnews.co.kr
  • 승인 2020.01.15 07: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 체온계로 유명한 소형가전 브랜드 ‘브라운’의 AS 방식에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했다. 브라운 귀 체온계로 측정한 체온이 부정확해 병원을 오가는 고충을 반복하고 있지만 환불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 측은 체온계 사용 흔적이 있으면 본사 정책에 따라 환불 자체가 불가능하며 불량 판정 시 품질보증기간 내에는 무료, 이후에는 감가상각에 따른 새 제품 교환만 가능하다고 밝혔다. 

대구에 거주하는 김 모(남.73세)씨는 건강관리를 위해 지난해 11월 브라운 체온계를 구매했다. 그러나 브라운 체온계로 체온을 측정하면 항상 1도 가량 높게 측정돼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20200114_083817.jpg
김 씨는 “체온이 높아 놀라서 병원으로 달려간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며 “그럴 때마다 병원에서 잰 체온은 정상이었고 집에 돌아와 측정해보면 여전히 브라운 체온계가 높게 나왔다”고 기막혀 했다. 

이어 “업체에 항의하니 불량으로 판정되면 새 제품으로 교환해준다더라”며 “교환 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아예 환불을 요청했지만 불가능하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브라운 체온계는 2017년 기준 국내 시장 점유율이 65.3%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가격도 7~8만 원 가량으로 비싸다. 반면 체온 측정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이다. '정상 체온보다 0.2~0.3도 가량 높거나 낮게 측정될 수 있다'는 제품 설명서와 달리, 1도 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등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다. 

0113_1.jpg
▲ 브라운체온계 온도가 제각각으로 측정된다는 포털 N카페 사용 후기들.

통상 어린이와 노약자의 경우 체온이 질병 유무 판단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한다. 때문에 부정확한 체온계 사용 시 피해 발생 우려가 있다.

공산품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 제품 하자발생 시 ‘수리-교환-환급 순’으로 처리될 수 있으며 수리불가능 시 교환을 요구할 수 있다. 교환 및 환급기준은 품질보증기간이내 제품은 구입가 기준으로 하며, 품질보증기간 경과제품은 감가하여 배상한다.

하지만 귀 체온계를 판매하는 업계 관계자들은 "의료기기인 귀 체온계는 수리할 경우 고장 발생 위험이 있어 새 제품으로 교환만 가능하다"고 입을 모았다.

브라운 관계자에 따르면 귀 체온계의 품질보증기간은 1년으로 본사 정책에 따라 수리는 진행하지 않고 새 제품으로 교환만 가능하다. 브라운 체온계의 오차범위는 체온 35~42도에서는 ±0.2도, 해당 범주 외의 온도에서는 ±0.3도까지 두고 있다.

또한 온도측정이 부정확할 경우 자가조치사항으로 ▶체온계 실온 보관 후 온도 재측정 ▶배터리 교체 ▶귀 체온계 내 렌즈필터 교체 등을 먼저 안내한다는 것이 브라운 관계자의 설명이다.

브라운 관계자는 “온도측정이 부정확하다는 고객에게는 우선 자가조치사항으로 몇 가지 안내를 해드린다”며 “그래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업체에서 제품을 수거해 검수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수 후 불량으로 판정되면 품질보증기간에 따라 무상교환 또는 감가상각 교환이 진행된다”며 “제품을 개봉하지 않았다면 구매 15일 내 환불도 가능하지만, 한 번이라도 사용했다면 본사 정책에 따라 환불은 불가능하며 새 제품으로 교환만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규 2020-07-01 22:09:03
브라운 체온계 불매합니다

조영일 2020-07-01 13:18:25
아직도 대한민국을 호구로 생각하는 브랜드가 있네요. as를 찾아갔더니 5년이 넘었으니 센터에서 판매도 안되고 밖에서 사라고 하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데가 있네요. 그렇다면 브라운체온계는 5년넘게 쓰면 버려야 된다는 소리 같은데 체온계가 소모품도 아니고 개쓰레기 같은 소리 하길래 그냥 나왔네요. 앞으로 열나서 디지면 지졌지 브라운꺼는 안쓸랍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