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운영사인 컬리는 2019년 매출이 전년보다 173% 증가한 4289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국내 전자상거래시장 평균 성장률인 20%의 8배 이상이다.
누적 회원 수도 390만 명으로 전년(140만 명)보다 179% 증가했다.
컬리는 "지난해 마켓컬리에 가입한 고객의 재구매율은 61.2%에 달한다"며 "단순히 신규 회원 수의 증가로 끝난 것이 아닌 높은 충성도를 가진 회원을 확보했다"고 평했다.
포장 단위 출고량은 191%, 총 판매 상품 수는 210% 증가했다.
다만 신규 고객 획득 및 물류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로 손실도 늘어났다. 2019년 순손실은 975억으로 전년 349억 대비 2.7배 증가했다.
물류센터 확장과 효율화를 통해 컬리의 포장 단위 출고량은 2018년 788만 개에서 2019년 2300만개로 2.9배나 커졌다. 2019년 1년간 배송된 총 판매 상품 수도 8350만개로 전년(2760만 개)의 3.1배에 달한다.
컬리는 배송량 증가에도 배송 비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2년간 약 24% 낮췄다고 말했다.
컬리는 2020년 서비스 오픈 5주년을 맞아 PB 상품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2020년 2월 처음 선보여 4월 현재 5만 개 이상 판매된 ‘컬리스 동물복지 우유’가 그 첫번째 상품이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컬리는 더 좋은 서비스를 더 오랫동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속가능한 유통을 위한 다양한 투자를 기반으로 2020년에도 높이 성장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 하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