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라임 펀드 판매사 공동출자 배드뱅크 설립
상태바
라임 펀드 판매사 공동출자 배드뱅크 설립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0.06.1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 펀드의 이관과 관리를 위한 가교운용사가 설립된다. 라임 펀드 판매사들이 설립한 공동대응단은 10일 공식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공동 출자를 통해 신설 운용사 설립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판매사들은 신설 운용사에 대한 설립 목적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업무 절차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설립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향후 주주간 계약을 체결해 내용을 구체화한 후 신설 법인설립과 운용사 등록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대응단은 “라임자산운용이 집합투자업자로서의 신뢰를 상실하였을 뿐 아니라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기초자산에 대한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며 “운용사의 위법한 운용행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제재조치가 예상되는 등 운용사의 존속 가능성 등에도 의문을 제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판매사, 법무법인 공동회의를 통해 공동 출자, 운용사 설립, 펀드 이관, 채권 추심 등 운영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면서 “감독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운용사 설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운용사 설립 추진 배경을 밝혔다.

신설 운용사는 자본금 50억 원으로 확정하고 각 판매사별 기본 출자금 5000만 원과 그 외 환매중단 펀드의 판매 잔고 비중에 따라 추가 출자할 예정이다. 최종 출자비중은 추후 진행 예정인 주주간 계약을 통해 확정한다.

신설 운용사의 설립 및 펀드이관 절차 전 과정은 2020년 8월말까지 완료를 목표로 진행된다. 업무협약 체결 이후 주요 판매사를 중심으로 설립 추진단을 구성할 예정이며 6월말까지 주주간 계약을 체결하고 법인 설립, 운용사 등록 및 펀드 이관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동대응단은 “설립 과정에서 출자 승인, 법인 설립, 운용사 등록 등 과정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관련 감독당국과 협의를 계속할 예정”이라며 “신설 운용사 설립 외에도 투자자들의 소중한 자산을 조속히 회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