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HDC현대산업개발, 서창·김포 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상태바
HDC현대산업개발, 서창·김포 고속도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김경애 기자 piglet198981@hanmail.net
  • 승인 2020.07.1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총 투자비 90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인 '서창·김포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14일 HDC현대산업개발(사장 권순호)에 따르면 이번 사업의 최초 제안자인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GS건설, 금광기업, 태영건설, 두산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HDC아이콘트롤스 등)은 지난 4월 실시한 1단계 평가(PQ)와 7월 실시한 2단계 평가(기술 및 가격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2020년 1호 제3자 제안공고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된 서창·김포 고속도로는 최초 제안자 이외 사업자들에게 건설·운영계획을 제안받아 더욱 우수한 제안을 선정하기 위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실시됐다.

주무관청인 국토교통부는 노선 선정의 타당성, 설계·시공 계획의 적정성, 교통수요 추정의 적정성, 안정적 운영을 위한 계획 수립의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건설·운영하기 위한 사항들을 중점 검토했다.
 

서창·김포 고속도로 위치도

서창·김포 고속도로 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서창 JCT(인천광역시 남동구 만수동)를 시점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IC를 거쳐 신김포TG(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에 이르는 총 연장 18.27km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이다.

상습 지·정체가 발생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쪽 구간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제2경인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연결구간을 이음으로써 수도권 서부 남북간 이동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과 국토교통부는 협상단을 구성해 다음 달부터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업방식은 손실 · 이익을 국토교통부와 컨소시엄이 나눠 부담하는 손익공유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a, Build Transfer Operate-adjusted)으로 추진된다. 착공 후 60개월 뒤 준공을 목표로 진행하며 민간사업자 운영 기간은 준공 후 40년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지역 일대의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물류비 절감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등 기반시설 분야에서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달에는 서해안로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경기 시흥시와 시흥~서울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실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