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미래에셋대우 '차세대시스템' 도입 후 시스템 장애 급감...투자자 보상도 적극적
상태바
미래에셋대우 '차세대시스템' 도입 후 시스템 장애 급감...투자자 보상도 적극적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0.10.12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6년 말 통합법인 출범 이후 지속적인 시스템 장애(접속장애)로 투자자 불편을 초래했던 미래에셋대우가 차세대 시스템이 안정화되면서 무난한 IT시스템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시스템 장애 발생 시 투자자 보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사후관리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며 투자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연례행사처럼 발생한 대규모 시스템 장애로 어려움을 겪었다. 통합법인 출범 첫 해에는 대형 증권사간 결합으로 인한 성장통으로 여겼지만 이듬해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선보인 직후에도 트레이딩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불안정하게 작동했다.

하지만 올 들어 '동학개미운동'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대규모로 시장에 유입되면서 다른 증권사들이 시스템 장애로 곤욕을 치르고 투자자 불편을 초래했던 것과 달리 미래에셋대우는 정작 별다른 장애현상 없이 순항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 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은 2017년 167건에 달했지만 이듬해 73건으로 크게 줄었고 지난해에는 55건에 머물렀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12건으로 큰 폭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 올 들어 미래에셋대우의 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은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한 모습이다.
▲ 올 들어 미래에셋대우의 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은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한 모습이다.

미래에셋대우의 고객 에탁금 규모가 약 300조 원으로 업계 최대 수준이고 국내주식거래 점유율 2위, 해외주식거래 1위 증권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대규모 고객 베이스를 갖춘 증권사로서 안정적인 운영이 돋보이고 있는 셈이다.

회사 측은 지난 2018년 차세대 전산시스템 도입을 기점으로 전산이 안정화됐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차세대 전산시스템 도입 당시 거래량 급증에 대비해 대규모 분산 처리가 가능하도록 '계측형 분산형' 시스템을 설계했다. 고객 접속이 집중되더라도 병목현상이나 간섭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장애를 방지할 수있는 시스템이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HTS와 MTS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이 되는 접속서버는 여러 곳의 데이터센터에 분산 배치하고 자체 개발한 부하 분산 아키텍쳐를 통해 고객 접속이 급증하는 상황에 대비하도록 했다"면서 "트래픽이 집중되는 메인 시스템은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아래 단계까지 계좌별, 점포별 병렬로 구성해 상호 간섭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장애에 대한 모의 훈련을 매월 수행해 IT시스템 운영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오류를 개선하고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면서 접속 폭주에 따른 장애 발생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증시 유동성이 커지면서  지수 급등락이 반복되자 HTS와 MTS 동시접속자수가 급증했지만 장애나 서비스 지연이 없었다. 특히 해외 선물과 관련해서도 지난 4월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이 마이너스대로 떨어지면서 일부 증권사는 가격 인식을 하지 못하면서 거래가 중단됐지만 미래에셋대우는 미리 대비하면서 문제 없이 지나가기도 했다.

안정적인 전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미래에셋대우는 현재 업계 최대규모인 총 33개국 주식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온라인 트레이딩은 11개국 주식거래가 가능하다.
 

사후 구제수단인 고객 보상 측면에서도 적극적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실에 따르면 미래에셋대우는 2018년부터 올해 9월까지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시스템 장애 관련 민원 1223건 모두 보상했다. 반면 같은 기간 10대 증권사 평균 보상률이 54.2%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래에엣대우의  적극적인 구제가 돋보인다.

특히 같은 기간 대형 증권사인 KB증권(24%), NH투자증권(37.2%)은 보상률이 전체 민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시스템 장애 발생시 자사 전산장애 지침에 따라 선후 원인관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보상여부를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