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대표이사 외압 있었나?"...농해수위 국감서 옵티머스펀드 사태 공방전
상태바
"대표이사 외압 있었나?"...농해수위 국감서 옵티머스펀드 사태 공방전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0.10.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후에 이어진 농해수위 국정감사에서도 옵티머스 사태 관련 질의가 쏟아졌다.

특히 오전 질의에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담당 실무자에게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의 전화번호를 넘겨준 것으로 두고 외압이라는 주장을 여러 의원들이 제기했다.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은 "연락처를 전달받은 전달래 NH투자증권 상품기획부장이 외압을 느끼지 않았다고 하는데 정영채 대표는 회사의 최고 책임자이고 1년에 3번 밖에 없는 추천을 했던 것"이라며 "이것 자체가 엄청난 압력이고 사장은 아무리 좋은 상품이 있어도 추천을 하면 안된다"고 질타했다.

일부 의원들은 옵티머스펀드 판매 시기 이후 사내에서도 해당 펀드가 '사장이 추천해준 펀드'라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돌 정도로 해당 펀드 판매에 정 대표가 관여되어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당시 PB들이 의심스러워서 본사에 해당 펀드를 문의했는데 지속적으로 판매하라고 독려했고 나중에는 사장이 직접 가져온 펀드라는 소문이 돌았다"면서 "사장님이 컨택해서 좋은 것이니 우리가 많이 판매한다는 것이라는데 실무자에게 (김 대표 번호를 준 것이) 어떻게 압력이 아닐 수 있겠냐"며 의혹을 다시 꺼냈다.

증인으로 나선 전 부장은 "투자 검토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없었고 김재현 대표 번호만 전달 받았으며 펀드 검토부서가 아니기에 연락처를 받아 미팅만 진행했다"고 답했다.

외부로부터 외압과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정 대표 역시 "외압은 전혀 받지 않았고 추후 회사에서 조치하겠지만 외압과 로비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사실상 사기 펀드로 귀결되고 있는 옵티머스 펀드에 대해 NH투자증권이 부실 검증과 판매가 이뤄졌다는 질타도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제기됐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금감원 금융상품조사수칙 가이드라인과 법원 판례로 보면 고위험 금융투자상품은 운용사 자료를 100% 신뢰하지 말고 판매사에서 다시 조사하도록 되어있다"면서 "국가계약법상 물품 대금을 5일 이내 지급해야하는데 누가 이것을 매출채권으로 유동화하는지 이런 기본적인 부분도 도로공사 등에 문의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도 "NH투자증권은 금융상품 관련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운용사 심사기준을 배점표 방식으로 지난 2013년에 만들었고 2016년에는 강화된 기준으로 개정까지했다"면서 "그러나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해서는 전신인 에스크베리타스운용이 2010년 위탁계약을 맺었다는 이유로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았고 결국 부실검증을 위한 내부통제 절차와 평가조차 하지 않은 것"이라고 질타했다.

여당 의원들은 옵티머스 사태가 청와대나 권력기관의 외압이 아닌 '금융 사기꾼'에게 놀아난 사고의 관점에서 봐야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행 자본시장법상 제도점 허점을 금융 사기꾼들이 악용한 사례로 금융사기꾼 말 한 마디에 따라서 정국이 출렁이고 이런 문화 시정되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시중에서는 권력형 게이트라는 뻥튀기 주장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의원들의 속사포 질의를 받은 정 대표는 도의적 책임을 인정하며 법리적 책임은 향후 금융당국과 사법당국의 판단에 따라 책임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대표는 "당사는 2019년 1월부터 회사 차원에서 영업점 상품 판매시 인센티브 제공을 하지 않고 오직 고객만족도로만 평가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부족해서 발생한 부분은 도의적으로 인정하고 법리적 책임은 이후 당국 판단에 따라 책임지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