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SK텔레콤,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 실증 성공...상용화 수순 돌입
상태바
SK텔레콤,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 실증 성공...상용화 수순 돌입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1.06.0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8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상용화 수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C-ITS는 차량과 보행자, 교통 인프라 등 도로의 실시간 정보를 5G로 연결해 자율주행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 초 시작된 서울시 ‘C-ITS’는 이달 말 실증사업 종료를 앞두고 있다. SKT는 서울시와 함께 성공적인 ‘C-ITS’ 실증사업을 위해 ▲시내 주요 도로에 5G 센서∙IoT 구축 ▲시내버스∙택시에 5G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장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진행해 왔다.

사업을 위해 SKT는 서울 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 중심으로 151㎞에 달하는 주요 도로 및 신호등에 1735개의 5G 센서를 부착하고 서울 시대 다양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왔다.

SKT는 IoT 센서를 통해 확보된 정보들이 하루 평균 ▲보행신호 및 보행자 접근 관련 4300만 건 ▲포트홀 관련 580만 건 ▲승강장 혼잡 관련 52만 건 등의 알림으로 발송되어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위치기반 교통정보나 위험구간,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 터널사고 정보, 추월차로 통과 감지 등 일평균 6700만 건에 달하는 다양한 교통 관련 정보들이 실증사업 참가 대중교통 운전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특히 전방 교차로의 신호등 색상과 앞으로 녹색신호의 초 단위 잔여시간까지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구현했다.

도로와 신호등 외에도 차량과 교통 인프라 간 V2X 실증사업을 위해선 시내버스 1600대와 택시 100대에 5G ADAS와 전용 단말 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5G ADAS는 차선 이탈방지 경보, 전방 추돌 방지 등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돕는 시스템이다.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을 통해 대중교통수단에 접목되어 서울 시민의 안전한 버스와 택시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5G ADAS는 비전(Vision) 기술을 통해 표지판, 도로 표시, 공사 정보, 포트홀 등 124종의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클라우드에서 AI가 분석해 실시간으로 자율주행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HD맵(고정밀 지도)*’에 정보를 반영한다.

SKT는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도로 파손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서울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로교통 정보를 제공해 시민들의 교통환경 안전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외에도 SKT는 서울시와 상암 DMC에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산∙학∙연에 무료로 개방해 관련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와 SKT는 ‘C-ITS’를 통해 확보한 교통신호 및 안전정보를 민간 내비게이션 제공 업체들에게 5G로 제공하고, 이들 업체들은 해당 정보를 자사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해당 플랫폼은 오는 2022년 내 완성될 예정이다.

SKT는 "이번 실증사업 완수를 통해 5G 기반의 V2X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향
후 5G 기반 자율주행 실증이 본격화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식 SKT IoT CO장은 “서울시 C-ITS 실증사업은 대한민국 모빌리티가 5G 기반으로 진화하는 출발선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의 5G 기술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