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오승건의 세상보기> 보통 사람들의 10억 만들기
상태바
<오승건의 세상보기> 보통 사람들의 10억 만들기
  • 오승건 한국소비자원 미디어사업팀 차장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12.12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은 세상을 바꾸는 거대한 힘이다. 스타가 하루아침에 추락하기도 하고, 보통 사람들이 스타로 등장하기도 한다. 인터넷의 발달은 창의적인 콘텐츠의 생산과 확산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든다.

평범한 샐러리맨이자 맞벌이를 하는 박범영 씨는 온라인에서 연예인 못지않은 스타다. 박씨가 ‘맞벌이 부부 10년 10억 모으기’라는 카페(cafe.daum.net/10in10)를 운영한 지 어느덧 7년. 2001년 6월 2일 인터넷 카페를 개설해 그 사이 회원수는 56만여명으로 늘어났다.

박씨는 지난 99년 1억원이 안 되는 아파트에서 신혼 살림을 시작해 10년도 안 돼 10억원의 자산을 모았다. 지금은 30억 원 모으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방송에서 그 비법을 공개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심어줬다.

방송을 보면서 그가 소개하는 비법을 받아 적었다. 적자생존, 적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기록은 기억보다 강하다. 기억은 손으로 모래를 잡는 것과 같다. 모래를 잡을 당시에는 실체가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빠져나간다.

박씨는 재테크 비결은 3단계로 단순하다. 받아 적은 내용을 소개한다.

첫째, 새는 돈을 막는다. 둘째, 계단식 저축법을 활용한다. 셋째, 재테크 계획표 작성해 가지고 다닌다. 단순하게 보이겠지만 큰소리로 읽으면서 기록하면 힘이 생길 것이다.

박씨의 가장 큰 자산은 자신감과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했다는 것이다. 목표에 이르는 성공을 맛본 사람은 더 큰 성공을 향해 나아가게 돼 있다. 성공이 성공을 부른다. 성공은 그만큼 매혹적이고 중독성이 강하다.

박씨가 만든 인터넷 카페인 텐인텐은 인터넷 국어 사전에도 신어로 등재됐다. 텐인텐은 ‘10년 안에 10억원을 모으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박씨의 10년 10억원 모으기 10계명을 소개한다. 가장 좋은 점은 따라하는 데에는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10년 10억원 모으기 10계명>

1.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2. 부자의 왕도는 없다. 뿌린 대로 거둘 뿐이다.

부자는 노력과 열정을 통해 얻게 된다. 성실하게 저축해 종자돈을 마련하고, 종자돈을 바탕으로 돈을 불린 뒤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부자가 된다.

3. 경제적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세운다.

반드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철저히 실천한다. 세운 계획표는 의지가 흔들릴 때마다 꺼내볼 수 있도록 휴대한다.

4. 종자돈 마련이 재테크의 모든 것이다.

종자돈 마련이야말로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단계이다. 종자돈은 최소 5천만원~1억원 정도, 적어도 3~5년 사이에 끝내는 것이 좋다.

5. 보험은 보험일 뿐이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소득 10% 범위 내에서 가입을 권유하지만 내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을 제외하고는 아무 보험도 들지 않았다. 초기 종자돈 마련의 시기 단축과 경제적 자유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재테크 측면에서 보험은 최소 범위 내에서 가입하는 것이 최선이다.

6. 빚지는 것을 죽는 것보다 싫어하라.

전세금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최소한의 금액만 대출 받아라. 기본적으로 마이너스 출발은 마이너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7. 청약상품에는 일단 가입하자.

무주택자라면 청약상품 하나쯤은 가입하자. 수익률도 좋고 주택을 구입할 때 요긴하다.

8. 경제에 관심을 가져라.

최소한 경제 신문 한 부는 구독하라. 경제 용어가 낯설어도 주의 깊게 보자. 재테크 관련 기사도 하나씩 익혀 가면 몇 년 후 경제 정책에 대해 나름대로 관점을 얘기할 수준이 될 것이다.

9. 인터넷을 통한 정보 획득에 전문가가 되라.

인터넷에는 재테크 정보가 널려 있다. 특히 물건을 구입할 경우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라.

10.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은 마라톤과 같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과정은 길고도 멀다. 우리가 하루 버는 금액이 적고, 종자돈을 마련하는 것이 원하는 수준이 되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자.

* 희생 없는 성공은 존재하지 않는다. 희생과 성공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조금 이루고 싶으면 조금 희생하고, 크게 이루고 싶으면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한다.

- 존 맥스웰의 <나의 성공 지도> 중에서 <청림출판, 28쪽>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