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그룹 통합몰 '#풀무원' 론칭하자 이용자 폭주...즐거운 비명
상태바
그룹 통합몰 '#풀무원' 론칭하자 이용자 폭주...즐거운 비명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8.05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무원그룹이 지난 2일 론칭한 '#풀무원'이 서비스 오픈과 동시에 한꺼번에 몰려든 소비자들로 인해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다.

5일 풀무원은 #풀무원 론칭 직후부터 '사흘간'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풀무원 계열사 온라인몰들의 '한달간' 신규 가입자 수 대비 7배 급증했다고 밝혔다. 기존 온라인몰 회원들과 신규 이용자들의 가입 러시로 접속자가 급증해 결제 오류 등의 시스템 장애와 조기 품절도 잇따라 발생했다.

#풀무원은 풀무원의 대표 계열사인 풀무원식품과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올가홀푸드 등이 별도로 운영하던 소핑몰을 한데 모아 소비자 접근성을 높인 전사 통합 온라인 쇼핑몰이다.

풀무원그룹 제품을 총망라한 덕분에 규모는 더욱 커지고 상품력도 강화됐다. 로하스관 신설, 서비스 모니터링 강화, UI·UX(사용자 환경·경험)와 로딩 속도 개선, 보안 강화 등 기능적인 면을 대폭 업그레이드하고 검색 등 부가 기능을 세심하게 탑재해 사용자 편의를 제고했다.
 

▲풀무원그룹의 전사 온라인몰을 통합한 '#풀무원'이 지난 2일 론칭됐다
▲풀무원그룹의 전사 온라인몰을 통합한 '#풀무원'이 지난 2일 론칭됐다
#풀무원 론칭 소식이 알려지면서 블로그, 카페 등 각종 온라인 채널에서는 '풀무원 100원딜 이벤트'라는 제목으로 오픈 기념 이벤트 참여 방법이 공유됐다.

#풀무원은 현재 신규회원 가입 시 6종의 상품 중 1개 상품을 100원에 구매 가능한 쿠폰을 지급하고 있다. 카카오톡 #풀무원 채널 친구 추가 시 쇼핑지원금 1000원 쿠폰도 추가 지급된다. 여기에 1일 1회 룰렛 이벤트로 지급되는 100포인트(100원)와 페이코 20% 쿠폰을 적용하면 배송비 포함 총 1600~2000원에 1만 원 상당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내용이 알려졌다.

예상보다 많은 이용자가 몰리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서비스 첫날인 지난 2일 '주문이 실패됐습니다'는 안내와 함께 사용하지 않은 100원 구매 쿠폰이 소멸된 것이다. 회사 측은 쿠폰을 재발급하며 시스템 오류에 대해 사과했다. 이후 결제는 이뤄졌지만 '주문이 실패됐습니다'는 안내는 여전했다. 
 

▲#풀무원 론칭 직후 접속자가 몰리면서 결제 실패 등의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
▲#풀무원 론칭 직후 접속자가 몰리면서 결제 실패 등의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
쇼핑지원금 1000원이 등록되지 않거나 룰렛 이벤트의 룰렛이 돌아가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풀무원 측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에 대한 빠른 점검을 진행해, 현재는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론칭 이틀만에 품절된 상품도 있다. 언양식 불고기와 톡톡 포기김치, 얇은피 꽉찬속 고기깻잎만두, 수비드 닭가슴살 갈릭, 토이쿠키만들기 신비한 바닷속 이야기 등은 100원딜 이벤트와 맞물려 조기 소진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풀무원 계열사 일부 상품은 #풀무원 론칭 이틀만에 조기 품절이 빚어졌다
▲풀무원 계열사 일부 상품은 #풀무원 론칭 이틀만에 조기 품절이 빚어졌다
풀무원 관계자는 "100원딜 이벤트가 입소문을 타면서 회원 유입이 폭증했고 사용자가 몰리다 보니 일시적으로 서버 장애가 발생했다. 현재는 정상 이용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풀무원은 로하스와 지속 가능성 가치를 전면에 내세워 사용자 편의를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소비자들이 의식 있는 소비를 하는 데 도움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