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신한카드, 통계청과 업무협약 체결...'나우캐스트 포털' 구축
상태바
신한카드, 통계청과 업무협약 체결...'나우캐스트 포털' 구축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11.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카드가 통계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가계, 사업체, 일자리, 공중보건 4대 부문의 10개 속보성 지표 개발에 참여한다.

신한카드는 통계청과 ‘빅데이터 기반 국가통계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나우캐스트(Nowcast) 포털 구축 및 서비스를 위한 상호 협력 ▷공공·민간 데이터 융합 분석 통한 민생경제를 공동 연구할 방침이다.
 

▲신한카드 본사에서 (좌측부터)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과 류근관 통계청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신한카드 본사에서 (좌측부터)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과 류근관 통계청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나우캐스트란 경제위기 및 코로나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국민이 경제, 사회 상황을 신속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속보성 지표를 뜻한다. 현재 미국과 프랑스 중앙은행이 GDP를 에측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양 기관은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이용해 나우캐스트 포털을 제작하고 가계, 사업체, 일자리, 공중보건 4대 부문의 10개 속보성 지표를 개발할 방침이다. 빠른 경우 주간 단위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통계 생산과 활용을 위한 실험 통계에 신한카드의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의 통계 생산에 대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통계청과 신한카드의 데이터 결합으로 시의성 있는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게 되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