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동서가구 '뻥'광고 책임안져....리클라이너 등받이 각도 부풀리고 환불 회피
상태바
동서가구 '뻥'광고 책임안져....리클라이너 등받이 각도 부풀리고 환불 회피
  • 정혜민 기자 heminway@csnews.co.kr
  • 승인 2022.08.19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가구(대표 박현해)가 자사 쇼핑몰에서 리클라이너를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과장 광고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광고엔 등받이가 170도까지 젖혀진다는 내용이 있지만 실제로는 최대 145도까지가 한계라는 주장이다.

동서가구는 "조립의자 특성상 각도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 내용은 별도로 사이트에 고지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소비자는 과장광고라며 반품을 요청했지만, 업체는 하자가 없다는 이유로 거절해 소비자가 분통을 터트렸다.

전북 전주에 사는 류 모(남)씨는 최근 동서가구 온라인 공식몰에서 ‘LV 1인 리클라이너 사무용 침대형 의자’를 11만9000원에 구매했다. 상세 페이지 제품 설명에는 등판과 좌판의 각도를 170도 이상 설정할 수 있다고 했다. 업무 중 누워서 휴식을 원했던 류 씨는 제품명대로 ‘침대’처럼 쓸 수 있다고 생각해 구매를 결정했다.
 

▲ 의자를 최대로 틸팅한 모습
▲의자를 최대로 틸팅했지만 110도 이상 기울여지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 제품을 받아서 조립해보니 뒤로 젖혀지는 최대 각도는 110도에 불과했다.

류 씨는 불량제품이라 생각해 제조사인 동서가구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황당했다.

동서가구 측은 해당 제품은 135~145도 틸팅(등받이 각도 설정)이 가능한 제품이며 조립제품이라 각도는 제품마다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내용은 홈페이지에 기재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 해당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170도 이상 틸팅 각도를 강조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170도 이상 틸팅 각도를 특징으로 소개하고 있다

허위광고라고 생각한 류 씨는 반품을 요청했으나 동서가구는 "제품 불량이 아니기 때문에 반품이 불가하다"고 잘라 말했다.

류 씨는 “과장 광고임을 인정하면서도 제품 불량이 아니기에 반품이 불가하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류 씨가 동서가구에 의자 각도에 대해 문의한 내용. 동서가구는 170도라는 광고와 달리 최대 각도는 145도라고 인정했다
▲류 씨가 동서가구에 의자 각도에 대해 문의한 내용. 동서가구는 170도라는 광고와 달리 최대 각도는 145도라고 인정했다

동서가구에 이 내용을 전달하고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아무런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허위·과장 광고로 판단되면 과징금, 시정조치 등 행정 제재한다. 사안이 심각할 경우 형사고발이 진행될 수 있다. 소비자의 손해배상 문제는 소비자가 따로 한국소비자원에 중재 신청하거나 민사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혜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