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GTX-B노선의 민자·재정구간을 2024년 상반기에 동시에 조기 착공하겠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는 내년 3월까지 GTX-B 재정구간의 실시설계적격자를 선정하고 올해 말까지 민자구간의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GTX-B 재정구간은 단독 입찰한 건설사들의 수의계약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GTX-B 재정구간 노선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는 1공구(용산~서울역·4380억 원) 대우건설, 2공구(서울역~청량리·3442억 원) DL이앤씨, 3공구(청량리~상봉·6366억 원) 현대건설 등이다.
GTX-B노선 재정구간은 올해 8월에 첫 경쟁입찰 공고 이후 2차례나 추가 공고를 냈지만 1·2·3공구에서 단독 응찰이 이뤄져 유찰됐다. 국가계약법은 경쟁이 없는 단독 응찰은 유찰로 규정하고 있어 사업자를 정하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다.
이경석 국토교통부 광역급행철도추진단장은 “GTX-B는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며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 가능한 핵심 노선”이라며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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