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기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국산 완성차 5사가 지난달 65만5419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8% 늘어난 수치로 르노코리아자동차를 제외한 4사 모두 판매량이 늘었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6만926대, 수출 29만25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5만117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7% 증가한 수치다.내수 시장에선 전년 동월 대비 1.8% 감소한 6만926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3754대, 아이오닉 6 3905대, 쏘나타 3739대, 아반떼 5700대 등 총 1만7098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366대, 싼타페 2864대, 아이오닉 5 1920대, 투싼 2312대, 캐스퍼 5573대 등 총 1만9256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1364대, G80 4224대, GV80 2214대, GV70 2832대, GV60 405대 등 총 1만1615대가 팔렸다.
수출 시장에선 전년 동월 대비 13.8% 증가한 29만253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같은 기간 내수 5만2200대, 수출 20만625대 등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25만 2825대를 판매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9335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947대, 쏘렌토가 1만9949대로 뒤를 이었다.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한 20만625대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 11월 내수 5553대, 수출 1만1780대로 총 1만7333대의 판매 실적을 거두었다.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수치다.
내수 시장에서 중형 SUV QM6는 2665대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견인했다. LPe 모델이 QM6 전체 판매의 약 65%인 ,725대를 차지하며, 치열한 국내 중형 SUV 경쟁 시장 상황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쿠페형 SUV XM3는 전년 같은 달보다 44.8% 증가한 2382대가 판매되었다.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707대가 출고되었다.
수출은 전년 대비 0.3% 증가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는 총 수출 대수 9432대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4522대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쌍용자동차는 같은 기간 내수 6421대, 수출 4801대를 포함 총 1만1222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한 수치로 토레스 판매 호조세가 지속되며 내수(2.3%)와 수출(92%) 모두 증가했다.
수출은 헝가리와 호주 등 현지 판매가 늘며 코란도가 전년 동월 대비 124.6%, 렉스턴 스포츠가 123.4% 증가하는 등 상승세를 이끌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총 2만286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86.2% 증가세를 기록, 5달 연속 전년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
11월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5.4% 증가한 총 2만803대로, 이로써 한국지엠은 해외 시장에서 8달 연속 전년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한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6369대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185.2% 증가세를 기록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전년 동월 대비 20.7% 증가한 758대가 판매된 가운데, 쉐보레 콜로라도가 11월 한 달간 총 193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227.1% 증가세를 기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