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김미영 금소처장 "소비자보호는 장기적 금융사 경쟁력 원천...조직문화로 정착해야“
상태바
김미영 금소처장 "소비자보호는 장기적 금융사 경쟁력 원천...조직문화로 정착해야“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3.06.08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소비자보호가 조직문화로 정착되어야만 현장에서 실현될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간담회를 통해 소비자보호가 단순히 비용과 리스크 요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금융사의 장기적 수익창출과 경쟁력 원천이라는 것에 뜻을 함께했다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8일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사전예방 노력 공조와 소통의 자리를 통해 소비자보호를 위한 사항을 해결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김 처장은 유관부서와의 공조를 강조했다. 현재 금융소비자보호처는 대량 민원발생상황, 약관 상품심사 과정에서의 소비자피해 유발요인과 판매현황 분석 등 불완전판매 관련 정보를 갖고있어서 이를 감독부서와 적시 공유를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감독부서와 함께 경영진 면담을 공동실시하고 점검 및 검사 조율을 통해 업무 실효성과 효과를 높인다.

금융산업의 디지털화가 활발한 가운데 이번 간담회에서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의 CCO가 제외됐는데 향후 관련 금융사들이 적정 운영 및 공시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김 처장은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으로 플랫폼유입이 많은 상황에서 서비스 지정시 일정 요건에 대한 심사를 하고 있지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소비자 이익과 상충되는 부분"이라며 "약관과 공시 등을 적정 운영하고 있는지 꼼꼼히 살피고 필요사항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처장은 불법사금융 척결을 강조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관련 민원이 지난달 말부터 이달 초까지 전년 대비 4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미등록 대부업자 영업행위와 법정최고금리 위반, 불법채권추심 등이었다.

김 처장은 "민원 내용를 토대로 수사에 공조요청했고 불법사금융 피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후구제"라며 "채무자대리인 안내와 서민금융 상품 안내를 강화할 방침이며 불법 금융광고에 대해서는 키워드 추출을 머신러닝 방식으로 6월말 가동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 관련 상담 및 신고도 108건 들어와 관련 SNS 등도 적극 확인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를 도울 것"이며 "보험업권은 실손보험 분쟁이 두 배이상 늘어 민원단축을 위한 사항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