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서정진 회장 복귀 후 셀트리온 3형제 주가 일제히 급등...신약개발 비전 통했다
상태바
서정진 회장 복귀 후 셀트리온 3형제 주가 일제히 급등...신약개발 비전 통했다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3.06.20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진 회장이 2년 만에 경영에 복귀한 지 100일이 지난 가운데, 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제약 등 3형제의 주가가 일제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서 회장 복귀 후 셀트리온이 제시한 신약개발 중장기 비전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서 회장 경영복귀 후 주가가 13.4%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31.4%, 셀트리온제약은 43.7%로 상승폭이 더욱 크다. 같은 기간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증가폭은 7.5%, 12.8%다.

서 회장 복귀 후 혼외자 계열사 편입과 직원 복장 규제 등 오너 리스크가 불거졌지만 셀트리온이 제시한 신약개발 중장기 비전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서 회장 체제에서 셀트리온 3형제의 합병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는 시각도 주가 상승의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서 회장은 지난 3월 3일 셀트리온(대표 기우성)과 셀트리온헬스케어(대표 김형기), 셀트리온제약(대표 서정수)의 사내이사와 이사회 공동의장으로 선임되며 2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다.

2021년 3월 경영 일선에서 스스로 물러난 서 회장은 회사 경영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면 현직으로 돌아오겠다고 밝힌바 있다.

주력 회사들의 주가가 60%나 하락한 뒤 좀처럼 반등 움직임이 보이지 않자 서 회장은 소방수 역할을 자처하며 경영일선에 한시적으로 나선 것이다.

서 회장 복귀 직후 셀트리온은 이례적으로 미국 의료기기 제조업체 백스터의 바이오파마 솔루션 사업부문 인수에 관심을 보였다.

지난 5월 철회하기는 했으나 서 회장 복귀 후 M&A에 대한 셀트리온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장면이다. 실제 서 회장은 경영복귀 후 3월 말 열린 주주총회에서 올 하반기나 2024년 M&A를 실시 할 수 있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셀트리온이 그간 집행한 M&A는  2020년 6월 일본 다케다제약이 보유한 아시아태평양지역 프라이머리케어 사업부문을 인수한 게 유일하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은 지난 13일 2025년까지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을 11개로 확대한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연내에 최대 5개 후속 바이오시밀러 허가 신청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 4월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 5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의 유럽 허가 신청을 마쳤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11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면 글로벌 탑티어 제약사 수준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라며 “항체약물접합체(ADC), 이중항체 및 항체신약, 마이크로바이옴 등의 신약 개발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증권가에서는 서정진 회장의 복귀가 셀트리온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본다.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서 회장의 리더십과 중장기 경영 전략 수립 비전이 통했다고 진단했다. 김태희 KB증권 애널리스트 “셀트리온은 지속적인 투자로 향후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며 “신제품 성과와 하반기 M&A 등 다양한 이벤트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