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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물류·로봇·케어·교육 등 고객 맞춤형 AI사업 키운다...2027년까지 7조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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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물류·로봇·케어·교육 등 고객 맞춤형 AI사업 키운다...2027년까지 7조 투자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3.06.2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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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고객 중심의 ‘AI 서비스 프로바이더(Provider)’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T는 물류를 비롯해 로봇, 케어, 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서 고객 맞춤형 AI사업을 키우고 오는 2025년까지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약 7조 원을 투자해 AI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21일 KT는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롭게 집중하는 맞춤형 AI 서비스인 AI로봇, AI케어, AI교육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서로 다른 제조사의 서빙 로봇들이 KT플랫폼을 통해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
▲서로 다른 제조사의 서빙 로봇들이 KT플랫폼을 통해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

KT는 현재 인공지능 콘택트 센터(AICC)와 AI물류 등의 AI사업에서 약 8000억 원 이상의 누적수주를 달성하는 등 빠르게 AI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KT의 새로운 사업 추진 방향은 ‘고객 중심의 맞춤형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AI 서비스 프로바이더(Provider)'가 되는 것이다.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 반도체, 클라우드 등의 인프라 강점을 활용해 고효울 경제성을 갖춘 ’AI 풀스택(Full Stack)' 기반의 AI 생태계를 활성화한다.

KT는 오는 2027년까지 5년 동안 ▲초거대 AI 기술 ▲AI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IDC 인프라 고도화 ▲AI 신사업 발굴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위해 약 7조 원의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투자로 초거대 AI 파라미터 스케일 확대 및 학습 기술 확보, IDC 신축·증설, AICC 인프라 고도화 등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KT AI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T는 로봇 사업을 자사 강점인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AI 로봇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서비스로봇의 보급 확산을 이끌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KT AI Robot사업단장 이상호 상무
▲KT AI Robot사업단장 이상호 상무

로봇 딜리버리 체계는 고객의 수요에 맞춰 로봇과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로봇의 도입부터 현장에서의 컨설팅,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졌다.

로봇 플랫폼은 AI 통합관제, 서비스 지능화, 핵심기술 확장성이 특징이다. 먼저 AI 통합관제는 수 천대 로봇을 통해 초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설치부터 운영까지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로봇 서비스 지능화는 네트워크 환경, 하이오더, 호출벨, 키오스크, 엘리베이터, 자동문 등 여러 솔루션과 연동해 다양한 현장에 맞춰 최적화된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AI 로봇 제품 라인업도 확장한다.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로봇 공도주행 관련 법률 개정에 맞춰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확장하고,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 농업 현장의 일손을 거들어주는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서비스 도메인을 확대하는 방안을 연내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AI Robot사업단 이상호 단장은 “국내에선 고령화 속도도 빨라지고 있고 업종별로 노동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어 서비스 로봇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면서 “서비스 로봇의 특징은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매장, 레지던스 등 일상생활의 여러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KT 헬스케어사담단장 임승혁 상무
▲KT 헬스케어사담단장 임승혁 상무
KT는 AI 기술을 활용한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케어 서비스도 시작한다.

KT의 원격케어 서비스는 간호사, 영양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케어코디네이터(Care Coordinator, 케어코디)’가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얻어낸 ‘케어플랜’을 앱, 전화로 제시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한식 중심의 음식 약 1000종을 정확도 96%로 인식해 식이 관리를 돕는 ‘AI 푸드 태크(Food Tag)' 기술이 적용됐다. KT는 앞으로 이 기술에 Large AI를 적용해 인식 가능한 음식 종류를 외식·가공식품을 포함한 약 2000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KT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케어를 위한 ‘지니TV 케어’ 서비스를 론칭 준비 중이다. 사용자의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 어르신의 이상 상황을 탐지하고 KT텔레캅 관제센터와 지자체 담당자, 보호자에게 상황을 전달한다.

▲ KT CustomerDX사업단장 박정호 상무
▲ KT CustomerDX사업단장 박정호 상무
KT는 교육 현장의 미래 디지털 교육 구현을 선도하는 ‘AI 미래교육 플랫폼’도 공개했다.

KT의 AI 미래교육 플랫폼은 디지털 학습도구 기반의 업무 자동화로 교사의 부담을 줄여주며, ▲교수 설계 자동화 ▲AI 추천 맞춤형 자료 제작 ▲학습 진단 자동 분석 등으로 맞춤형 학습 지도가 가능하게 한다. 또 학생은 AI 학습 성취도 분석을 통해 본인의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AI 맞춤형 추천 교육 콘텐츠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KT는 올해 공교육 현장에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즉시 적용한다. 지난 2021년도부터 서울시 교육청의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NewSSEM)’ 개발과 운영 역할을 수행해 온 KT는 2학기부터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경기도교육청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타 지역 교육청에도 확대해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또 공교육 1등 콘텐츠인 EBS와 협력해 공교육 최선호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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