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LG전자, 구독 서비스 더한 'UP가전 2.0' 공개..."가격 인상 계획 없어"
상태바
LG전자, 구독 서비스 더한 'UP가전 2.0' 공개..."가격 인상 계획 없어"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3.07.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가 'UP가전 2.0‘으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대전환한다. 기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구독 등 무형의 영역까지 확장한다는 것이다.

25일 LG전자는 서울 강서구 LG사이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전에 특화된 AI칩 및 OS(운영체제)를 통한 초개인화 ▲가사 관련 O2O 서비스를 연계해 가사 부담 최소화 ▲사용 기간부터 제휴 서비스까지 자유롭게 선택하는 구독 사업을 중점으로 하는 UP가전 2.0을 공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LG전자는 가전만 만든다는 회사 이미지를 벗어나 구독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홈 솔루션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면서 ”고객들이 UP가전2.0을 통해 가사 부담을 덜고 삶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UP가전2.0’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 중에도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가 맞춰지는 ‘초개인화’ 가전이다. 가전이 해결하지 못하는 가사 영역이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소모품 교체, 세척 등 관리 영역을 서비스로 해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3년 이상의 연구개발을 거쳐 스마트 가전용 AI칩 ‘DQ-C'와 가전 OS(운영체제)를 자체 개발했다. 특히 DQ-C칩은 제품 제어기능과 UX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추가 및 삭제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탑재해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고 음성인식, 인공지능 제어의 정확도 및 처리 성능 등을 높일 수 있다.

고객은 UP가전 2.0을 구매하는 시점에 제품 관리, 세척 등 본래 성능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 LG전자 케어십 서비스는 기본이고 가사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선택 가능한 외부 O2O 서비스는 ▲모바일 비대면 세탁(런드리고) ▲세제(LG생활건강), 유제품(우유창고) 정기배송 ▲집 청소 및 냉장고 정리(대리주부) ▲물품보관(미니창고 다락) ▲신선식품(더반찬&) 등 총 6가지다.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매달 할인쿠폰과 적립금, 물품 정기배송 등을 받게 된다. 각종 서비스는 구독 기간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가입 및 해지할 수 있다.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또한, LG전자는 가전 구독 방식을 새롭게 도입한다. 기존 렌탈은 향후 구독과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가전OS는 25일 UP가전 2.0으로 출시되는 세탁기와 건조기에 첫 적용된다. 가전 구독은 3년부터 6년까지 사용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의 상황에 맞춰 기간을 선택함에 따라 초기 구매비용 부담을 줄인다.

고객은 구독을 신청할 때, 다양한 제품 옵션과 서비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를 함께 구독하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 뿐 아니라 각각의 서비스를 직접 신청할 때보다 저렴해 경제적이다. 구독 기간 동안 제품 A/S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LG전자는 고객이 구독 기간 동안 생활 패턴이나 취향에 더 맞춰진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사용을 분석한 내용뿐 아니라 추천 코스나 소모품 정보 등을 담은 월간 리포트를 LG 씽큐 앱을 통해 제공한다.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4종을 UP가전 2.0으로 출시하고 라인업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UP가전 2.0은 LG전자 온라인브랜드샵(LGE.COM)에서 구독 신청 가능하다.

이날 LG가전2.0 가격에 관련된 질의에 대해선 류재철 사장은 “단순히 초개인화 서비스가 적용이 됐다고 가격이 인상되는 건 아니다”라면서 “새로운 고객 가치 제공을 위해 향후 가격에 변동이 있을 수는 있다만 현재까진 인상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2011년 커넥티드 가전에 와이파이 모듈을 탑재한 이후 지난해 UP가전을 출시했다. 올해 7월까지 총 60종의 UP가전과 250여개의 업그레이드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UP가전 누적 판매량은 250여만 대를 달성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