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소비자보호 조직 별도 만들고 전문가를 사외이사로...금융지주들 소비자보호 직접 챙긴다
상태바
소비자보호 조직 별도 만들고 전문가를 사외이사로...금융지주들 소비자보호 직접 챙긴다
모든 업무에 조직 문화로 정착 주력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3.09.14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금융그룹들이 금융지주 내에 소비자보호 조직을 별도로 구축하거나 그룹 차원에서 소비자보호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소비자보호와 관련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각 계열사가 각자 소비자보호 업무를 담당했지만 최근 수 년 간 대형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그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챙기는 모습이다.

신한금융지주(회장 진옥동)는 지난 7월 초 그룹 '소비자보호부문'을 신설하고 초대 그룹장으로 박현주 신한은행 부행장을 임명했다. 박 부문장은 신한은행 소비자보호담당임원(CCO)과 신한금융지주 소비자보호부문장(CCPO)을 겸직하게 됐다.
 

▲지난 8월에 열린 신한금융 소비자보호를 위한 전략선포식에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오른쪽)이 박현주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에게 소비자보호 뱃지를 달아주고 있다
▲지난 8월에 열린 신한금융 소비자보호를 위한 전략선포식에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오른쪽)이 박현주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에게 소비자보호 뱃지를 달아주고 있다

금융지주 차원에서 소비자보호조직을 갖춘 것은 신한금융지주가 처음이다. 해당 조직은 박 부문장과 은행 소비자보호부 소속 일부 직원이 겸직하는 형태로 그룹 차원의 소비자보호정책을 수립하고 15개 그룹사의 소비자보호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신한금융지주 소비자보호부문 신설은 지난 3월에 취임한 진옥동 회장의 부임 후 첫 인사였다는 점에서도 주목 받았다. 진 회장이 부임 직후 정도경영과 소비자보호 강화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인사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지주 및 주요 계열사 이사회에 소비자보호만을 담당하는 조직을 신설한 곳도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만든 하나금융지주(회장 함영주)다. 

하나금융은 지난 2021년 3월 금융지주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 이슈를 다루는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하고 그룹의 소비자리스크관리 정책 결의와 그룹사의 소비자리스크 관리 활동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이인영 하나금융지주 그룹소비자리스크관리총괄(CCRO) 겸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장(CCO)
▲ 이인영 하나금융지주 그룹소비자리스크관리총괄(CCRO) 겸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장(CCO)

특히 고객 중심 리스크 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골자로 그룹 전체의 효율적 소비자리스크 관리를 위한 지배구조체계를 구축하고 그룹사 금융상품 선정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도 분석하면서 사실상 그룹 전체 소비자보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룹소비자리스크관리총괄(CCRO)은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장(CCO)이 겸직하고 있다. 

하나금융지주 뿐만 아니라 하나은행, 하나증권 등 주요 그룹사 이사회에도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두어 개별 그룹사들도 이중으로 소비자보호 정책을 다루고 있다.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는 금융지주 중에서 유일하게 소비자보호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있다. 지난 이사회에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을 지낸 정구환 이사가 활동했고 현 이사회에는 소비자정책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여정성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가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각 금융지주들은 이사회 또는 사업부문 내 소비자보호 전담조직을 신설해 과거 계열사 단위의 소비자보호 대응을 넘어서 그룹 차원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보호문화 정착을 통한 금융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금융당국이 원하는 소비자보호 방향성과도 일치하는 대목이다. 금융당국은 소비자보호가 개별 금융회사의 조직문화로 자리잡아 금융회사의 모든 업무에 소비자보호 문화가 정착하는 것을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6월에 열린 CCO 간담회에서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우리 금융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것은 소비자보호가 각 금융회사의 조직문화로 자리잡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소비자보호를 비용요인이나 리스크요인으로만 인식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경향도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모펀드 사태가 은행, 증권 등 여러 계열사에서 나타난 총체적 소비자보호 실패로 귀결되면서 금융지주 차원에서도 그룹 브랜드가치 제고와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그룹이 나서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비은행 계열사들도 은행 수준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