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반도체 부활 신호’ 턴어라운드 기대감에 반도체 투자 ETF 주목
상태바
‘반도체 부활 신호’ 턴어라운드 기대감에 반도체 투자 ETF 주목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3.11.1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과 미국 국채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 업황 반등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주가 하락 폭이 컸던 터라 반등할 경우 상승폭이 더욱 클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글로벌 반도체 투자 ETF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381180)’의 10일 종가 기준 순자산(AUM)은 1조4533억 원에 달했다. 국내 상장된 반도체 ETF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2021년 상장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반도체 설계·제조·유통업 관련 미국 반도체 기업 30개로 구성된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를 추종한다.

그래픽카드 설계 전문업체로 GPU 1위 기업 ‘Nvidia’와 1, 2세대 이동통신 기술 CDMA를 개발한 통신칩 대표기업 ‘Qualcomm’, CPU를 주력 사업으로 반도체 직접 설계 및 생산능력을 갖춘 종합 반도체 기업 ‘Intel’, 대만의 세계 최대 규모 파운드리 업체 ‘TSMC’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이 포함돼 있다.

상장 이후 매년 개인 순매수를 기록하던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올해 반도체 업황 저조 및 차익실현 등으로 현재까지 순매도를 기록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반도체 기업 분위기가 달라지면서 연초 이후 일평균 거래량이 100만 주에 달한다.

대표적으로 인텔은 지난 1~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특히 1분기에는 한자릿수에 그쳤던 PC부문 마진이 3분기 26%까지 상승해 PC 재고조정이 막바지에 달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이종민 매니저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상장 이후부터 꾸준하게 개인투자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상품”이라며 “연이어 개선된 실적과 외형성장에 비용 절감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점, 그리고 단기적으로 높은 PC 노출 비중을 고려할 때 비메모리 업체 중 상대적으로 가장 먼저 상향 흐름을 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도체 업황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도 긍정적이다. 반도체 업황 사이클은 크게 산업 재고 상황과 글로벌 제조업 경기에 의해 좌우되는데 글로벌 제조업 경기는 이미 하반기 초 바닥에서 반등을 시작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 2년 간 재고를 소진하는 과정에서 반도체 기업들이 감당했던 손실은 내년 시장의 기대보다 더 빠르게 이익 개선으로 돌아올 수 있고, 내구재 교체주기를 감안할 때 그동안 부진했던 IT기기 수요 회복에 따른 반도체 가격 상승과 수급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더불어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경기를 고려한 보수적인 투자 결정과 감산 여파로 공급이 줄어든 데 반해 AI향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업황 턴어라운드의 수혜를 위해서는 반도체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가야 할 시기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