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단독] 여기어때 예약 호텔 무료 취소 기간에 위약금 부과? 업체 "소비자 오해" 주장
상태바
[단독] 여기어때 예약 호텔 무료 취소 기간에 위약금 부과? 업체 "소비자 오해" 주장
  • 송민규 기자 song_mg@csnews.co.kr
  • 승인 2023.12.05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어때에서 해외 숙소를 예약한 소비자와 업체가 '무료 취소 가능 기한'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소비자는 무료 취소 기간에 예약을 철회했는데 수수료가 부과됐다는 주장이나  여기어때 측은 동일한 룸이어도 환불 규정은 다를 수 있다며 소비자의 오해에 무게를 둬 갈등을 빚었다. 다만 소비자가 불편을 겪은 점을 고려해 수수료를 4분의 1 수준으로 낮췄다고 밝혔다.

인천시 연수구에 사는 임 모(남)씨는 가족과 일본 여행을 계획하며 숙소를 예약했다가 낭패를 봤다. 임 씨는 배우자, 어린 자녀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4일로 후쿠오카로 여행을 떠날 계획이었다.

지난 11월27일 여기어때에서 일본의 한 호텔을 예약했으나 자녀가 있다 보니 '금연 방'으로 바꾸고자 다음 날 취소하려 했다. 그런데 취소 위약금이 결제금액의 61%인 43만961원에 달했다.

임 씨는 “해외여행은 숙소 결제 전 꼭 무료 취소 기간을 확인한다. 12월11일까지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인지했고 예약 결제 단계에서도 이 부분이 안내돼 있었다. 그런데도 아니라고 하니 수수료로 이익을 챙기는 게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임 씨가 수수료를 안내받고 같은 방을 찾아보니 무료 취소 기한이 12월11일까지로 돼 있다
▲임 씨가 수수료를 안내받고 같은 방을 찾아보니 무료 취소 기한이 12월11일까지로 돼 있다

해당 숙소 상품은 여기어때에 입점한 아고다에서 판매하고 있다.

여기어때 측에서는 “해외 숙소는 같은 방이라도 조식 포함 여부 등 옵션에 따라 취소 규정이 다를 수 있다”며 “임 씨는 옵션이 다른 방을 예약했다가 취소기간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라고 설명했다.

임 씨가 예약한 호텔 객실은 여러 동일 타입 중 16일 전에 취소하면 위약금이 61% 부과되는 방이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여기어때 측은 고객의 불편을 감안해 아고다가 해당 숙소와 협의해 위약금을 11만7000원까지 낮췄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임 씨는 수긍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임 씨는 "취소 수수료를 듣고 해당 숙소를 다시 검색했을 때도 무료 취소 가능 기한이 12월11일까지로 표시돼 있었다"며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임 씨가 예약한 숙소는 특가상품으로 16일 전 취소시 위약금이 있는 상품이었고 결제 취소 시점엔 판매하지 않았다“며 “해외 숙소는 방의 옵션에 따라서, 심지어는 같은 옵션인데도 다른 취소 규정이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