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산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관련 400여 채권단 소집 통보...PF 대출보증 규모 9조 원
상태바
산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관련 400여 채권단 소집 통보...PF 대출보증 규모 9조 원
  • 천상우 기자 tkddnsla4@csnews.co.kr
  • 승인 2024.01.0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이 태영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해 채권단 400여곳을 추려 소집 통보를 보냈다. 태영건설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채무 규모는 9조 원을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산업은행이 최근 태영건설 금융채권단에 보낸 제1차 금융채권자협의회 소집 통보에 따르면 태영건설의 직접 차입금은 은행·증권사·자산운용사 등 80곳, 총 1조3007억 원으로 파악된다. 회사채, 담보대출, 기업어음,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이 포함됐다.

직접 차입금 외에 태영건설이 PF 대출 보증을 선 사업장은 총 122곳, 대출 보증 규모는 9조1816억원으로 집계된다.

이중 서울 마곡지구 업무시설을 조성하는 CP4사업(차주 58곳·대출 보증규모 1조5923억 원)의 규모가 가장 크다.

이외에도 광명역세권 복합개발사업, 구로 지식산업센터 개발사업, 김해 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고양 향동 지식산업센터 개발사업 등 사업장에 대출보증을 했다.

직접 대출금과 PF 사업장 대출 보증채무를 다 합친 채권단 규모는 400곳이 넘었다. 다만 산업은행은 실제 확정되는 채권단 규모는 이보다 줄어들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당 채권단 파악 및 통보는 태영건설과 관련된 모든 사업장에 대해 이뤄진 것이다. 통보를 받은 각 사가 실제 채권이 있다고 응답하면 그 응답을 기초로 채권단이 구성된다.

앞서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저는 4조5800억 원으로, 태영건설 직접 여신 5400억 원에 태영건설이 자체 시행 중인 PF 사업장 29개의 익스포저 4조300억 원이었다.

태영건설의 정확한 채권단 규모와 채권액 등은 오는 11일 협의회에서 확정될 전망이다. 다만 채권단 규모가 줄더라도 사업장 대출에 지방상호금융조합, 저축은행 등까지 많은 금융사가 껴 있어 의결권 배분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영건설이 자구안을 내놓더라도 채권단 협의에서 각자 순위와 익스포저, 사업장 상황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셈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