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HD현대, ‘CES 2024’에서 무인 자율화 기술로 만든 미래 건설현장 구현
상태바
HD현대, ‘CES 2024’에서 무인 자율화 기술로 만든 미래 건설현장 구현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4.01.0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가 ‘CES 2024’에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미래 인프라 건설의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

HD현대는 9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개최되는 CES 2024에 300평 규모의 전시관을 꾸렸다. 지난해(180평)보다 두 배 가까이 커졌다.

HD현대는 이번 전시의 핵심 주제를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으로 정했다.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은 안전과 안보, 공급망 구축, 기후 변화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상 혁신 비전이다.

전시 구역은 ▲퓨처 사이트(Future Xite), ▲트윈 사이트(Twin Xite), ▲제로 사이트(Zero Xite) 등 3가지 테마로 운영된다. 약 3000킬로미터 떨어진 애틀랜타의 휠로더를 원격조종하는 전문가 시연을 비롯해 관람객들이 직접 시뮬레이터에 탑승해 휠로더를 운전해 볼 수 있고, VR트윈 체험 등을 통해 미래 건설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가로 18미터, 세로 4.5미터 규모의 LED 화면에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을 토대로 현장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장비 운용과 안전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무인 자율화 건설현장이 펼쳐진다.

4.5미터 크기의 무인 굴착기도 전시된다. 운전석이 없는 무인 굴착기는 광각 레이더센서와 스마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고 스스로 안전하게 작업한다.

CES 2024 HD현대 전시부스 트윈 사이트(Twin Xite)존
CES 2024 HD현대 전시부스 트윈 사이트(Twin Xite)존

HD현대는 도입기에 있는 무인 자율화 기술 등 미래 기술영역에서 기회를 찾고 글로벌 시장에서 톱-티어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CES 2024에서는 미래 건설 현장에 적용될 다양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HD현대는 지속가능한 인류의 인프라 건설을 위한 기술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은 10일(수) 오전 9시(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호텔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CES 2024의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