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미네랄 워터 '제주 한라수' 연간 1800여 회 샘플 검사 등 깐깐한 품질로 차별화
상태바
미네랄 워터 '제주 한라수' 연간 1800여 회 샘플 검사 등 깐깐한 품질로 차별화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4.01.2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용암해수로 만든 제주 한라수는 '물맛 좋은 건강한 미네랄 워터’라는 슬로건에 따라 품질관리 기준 및 원칙을 밝혔다.  
 
제주 한라수측에 따르면 최적의 미네랄 물맛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2시간마다 시료 샘플을 채취해 연간 1800여 회, 9000여 개의 완제품을 검사하고 있다. 완제품 생산 후 2개월 이내에 자가품질 국가공인기관인 제주대학교 생명과학기술혁신센터에 의뢰해 제품의 미생물, 관능 검사까지 실시하며 검사 결과의 공정성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제주 한라수의 품질 관리 유지를 위해 연구원이 시료 샘플 수질검사 중이다
▲제주 한라수의 품질 관리 유지를 위해 연구원이 시료 샘플 수질검사 중이다

제주 한라수 측은 제품의 제균(Removal of microorganism)과 살균(Sterilization) 두 차례 과정에서 CCP(Critical Control Point, 중요 관리점)를 가장 중요한 안전성 포인트로 삼고 있다. CCP는 위해 요소를 예방, 제거 또는 허용 수준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기준이다. 이를 위해 공장에서는 2시간 간격으로 샘플을 채취해 당일에 미생물 및 관능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생물 검사에서는 제품 내에 세균이나 대장균이 들어 있는지 검사한다. 관능검사(Sensory test)에서는 제품의 내용량과 이물질 함유 여부를 확인한다. 물맛, 냄새에 관한 관능검사부터 시작해 탁도(Turbidity), pH 및 경도(Hardness) 검사까지 시행하고, 자체 실험일지를 작성일로부터 3년간 보존· 보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객 컴플레인 대응을 위해 2시간마다 샘플을 완제품 보관소로 보내 관리하고 있다.
 
제주 한라수는 세계에서 유일한 제주만의 수자원인 용암해수를 활용해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취수 허가를 받고 도가 수원지 관리를 직접하고 있다.
 
제주 한라수 관계자는 “대형마트나 온라인 커머스플랫폼, 편의점 등을 활용하는 소비자에게 ‘물맛 좋은 미네랄 워터’라는 인식 확대와 함께 화산 암반의 현무암이라는 천연 필터를 거친 제주의 깨끗하고 안전한 물로서 청정함과 고유성을 지켜나가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