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대우건설, 인도 최장 '뭄바이 해상교량' 무재해 준공
상태바
대우건설, 인도 최장 '뭄바이 해상교량' 무재해 준공
  • 천상우 기자 tkddnsla4@csnews.co.kr
  • 승인 2024.01.2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이 인도 최장 해상 교량인 ‘뭄바이 해상교량’을 준공했다고 23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TATA Projects Limited)와 합작(Joint Venture)으로 이 공사에 참여해 약 69개월의 공사를 무재해 준공으로 마쳤다.

대우건설은 전체 21.8km 중 난코스인 왕복 6차로 해상교량 중 7.8km 본선 및 1개소 인터체인지 시공과 설계·조달·공정관리를 맡았다.
 

 ▲ 인도 뭄바이 해상교량 전경
 ▲ 인도 뭄바이 해상교량 전경
대우건설은 뭄바이 현장에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맹그로브 숲 훼손과 해상 오염 최소화를 위해 PSM(Precast Segment Method) 공법을 적용했다. PSM 공법은 일정한 길이의 교량 상부구조(Segment)를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크레인으로 세그먼트를 연결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뭄바이 해상교량 개통으로 인도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사이의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줄어드는 등 나비 뭄바이 주변의 물류·교통 인프라가 개선될 전망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인도 특유 이상기후인 몬순 기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재해 준공을 달성할 수 있는 배경에는 발주처, 감리, 현지사와의 긴밀한 협력 그리고 대우건설의 뛰어난 토목 기술력이 있었다”며 “특히 해상공사에 강점을 갖고 있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