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김동연 지사 “정부가 손 놓은 선감학원 희생자 유해 발굴 경기도가 직접 추진”
상태바
김동연 지사 “정부가 손 놓은 선감학원 희생자 유해 발굴 경기도가 직접 추진”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4.02.1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는 선감학원 희생자 유해 발굴을 직접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가 손 놓은 책임, 경기도가 시작하겠다”며 “‘선감학원’은 명백한 국가폭력이다. 가해자인 국가가 책임을 인정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진실화해위원회의 권고에도 그 책임을 방기했다.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어 경기도가 나선다”며 “경기도는 희생자의 명예 회복과 상처 치유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10월19일 선감학원 유해 매장 추정지에서 헌화 및 묵념하고 있는 김동연 지사
2022년 10월19일 선감학원 유해 매장 추정지에서 헌화 및 묵념하고 있는 김동연 지사

경기도는 3월부터 약 1년5개월간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에 대한 유해발굴을 진행한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올해 유해발굴 사업비 9억 원의 예산을 예비비로 긴급 편성했다.

앞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과거사위)는 2022년 10월 선감학원 사건을 ‘공권력에 의한 아동인권침해’로 결론 내리고, 선감학원 운영 주체인 경기도와 위법적 부랑아 정책을 시행한 국가를 대상으로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희생자 유해발굴 등을 권고한 바 있다.

선감학원 사건은 국가정책에 따라 일제강점기인 1942년부터 1982년까지 부랑아 교화라는 명분 아래 4700여 명의 소년들에게 강제노역, 구타, 가혹행위, 암매장 등 인권을 유린한 사건이다.

경기도는 올해 선감학원 사건 피해지원 대책으로 피해자지원금과 의료지원을 포함해 선감학원 옛터 보존․활용 연구, 추모비 설치, 추모문화제 지원, 희생자 유해발굴 등에 예비비 포함 총 22억50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