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차파트너스와 손잡은 박철완, “금호석화 대규모 자사주 부당하게 활용될 가능성 있어”
상태바
차파트너스와 손잡은 박철완, “금호석화 대규모 자사주 부당하게 활용될 가능성 있어”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4.02.1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석유화학 최대주주 박철완은 차파트너스와 지분 공동부유자로서 특별관계가 형성됐다고 15일 밝혔다.

박철완은 금호석유 지분 9.1%에 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차파트너스에 권리를 위임했다.

박철완과 차파트너스는 이날 “금호석유화학이 전체 주식의 18%에 달하는 미소각 자사주를 갖고 있고, 이러한 자사주가 소액주주의 권익을 침해하며 부당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독립성이 결여돼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사회 구성으로 인해 저평가돼 있다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금호석유화학 최대주주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최대주주 박철완

입장문 주요 내용은 금호석유화학의 개인 최대주주로서 ▲회사의 기업거버넌스 개선 ▲소액주주의 권리 보장 ▲경영진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위해 필요한 권한을 차파트너스에 위임하기로 했다.

또 금호석유화학의 주주로서 차파트너스가 금호석유화학의 기업지배구조의 개선, 경영 투명성 강화, 소액주주를 포함한 전체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철완 최대주주는 “현재 정부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진행 중인 자사주 소각 의무화가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며 “자사주를 18%나 보유 중인 금호석유화학이 그 대표적인 사례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차파트너스와 같은 행동주의 펀드가 지금보다도 더욱 더 활성화 돼 소액주주의 권리를 보호하는 문화가 형성돼야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