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4만5000원 짜리 티셔츠가 할인해서 5만4000원?...'못 믿을' 온라인몰 가격표
상태바
4만5000원 짜리 티셔츠가 할인해서 5만4000원?...'못 믿을' 온라인몰 가격표
수정 누락·판매자 권한 이유도 제각각...제재 방안 없어
  • 이은서 기자 eun_seo1996@csnews.co.kr
  • 승인 2024.02.27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례1= 충남 천안에 사는 권 모(여)씨는 지난 2월 9일 여성복 아뜰리에 나인 공식몰에서 6만9000원 짜리 셔츠를 15% 할인 받아 5만8700원에 구매했다. 배송 받고 보니 셔츠에 붙어있던 가격 택에는 온라인 판매가보다 더 저렴한 5만6000원으로 나와 있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 봤지만 연결이 잘 안 돼 문의도 쉽지 않았다고. 권 씨는 “원래 가격이 5만6000원 이면 15% 할인돼 4만7600원에 판매돼야 하는 거 아닌가. 정가보다 비싸게 파는 건 명백한 소비자 기만이다”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왼쪽부터) 아뜰리에 나인 공식몰에 판매된 셔츠 가격과 상품에 달린 택의 가격
▲(왼쪽부터) 아뜰리에 나인 공식몰에 판매된 셔츠 가격과 상품에 달린 택의 가격
#사례2= 경기 양주에 사는 홍 모(여)씨는 지난해 10월 8일 네이버쇼핑에서 5만9900원의 티셔츠를 10% 할인된 가격인 5만4400원에 구매했다. 그런데 티셔츠에 붙어있는 상품 택에는 가격이 4만5000원으로 나와 있었다. 판매자에게 문의하자 “‘단순변심’이라며 반품시 1만6000원의 비용을 내야한다”는 황당한 답변을 들었다. 홍 씨는 “실제 옷의 가격과 구입 가격이 달라 환불을 요청한 건데 반품비를 내라는 게 이해가 안 된다. 이런 판매자를 제재할 방안은 없는 거냐”며 분노했다. 
▲(왼쪽부터) 네이버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가격과 실제 택에 나와 있는 가격 
▲(왼쪽부터) 네이버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가격과 실제 택에 나와 있는 가격 
온라인몰에서 할인받아 산 상품이 권장소비자가보다 비싸서 속았다는 소비자들의 호소가 빈번하다. 판매가를 권장소비자가격 보다 높게 책정해놓고 할인폭을 키워서 구매를 유인하는 꼼수라는 지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지정' 고시에는 공급하는 상품 등의 가격을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는 행위는 부당한 표시·광고에 해당된다고 나와 있다.

다만 유통업체나 제조사들은 생산 이후에도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판매가가 조정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오픈마켓 성격을 갖는 온라인몰들은 최종 판매가는 입점 판매자가 결정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일이 관여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자사몰도 택 가격 잘못 기재되거나 수정이 누락되는 등 단순 실수라고 해명하고 있어 내부의 검수 시스템 개선이 촉구된다.  

27일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는 제조사 자사몰, 소호몰, 오픈마켓 등 온라인몰에서 할인 쿠폰이나 프로모션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한 상품이 실제 택에 기재된 권장가보다 비쌌다는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제조사 공식몰 같은 경우에는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한 후 택 수정이 누락되면서 이같은 일이 빚어졌다. 오픈마켓 특성을 갖는 온라인몰에서는 최종판매가는 판매자가 결정하는 구조다 보니 이같은 불만이 더 빈번한 상황이다. 실제 쿠팡, 지마켓, 11번가, 네이버쇼핑 등 판매이용약관에는 판매자는 상품의 판매 및 거래 조건(판매가격, 취소 조건, 교환 및 환불 등)에 대한 정보를 직접 등록 및 관리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소비자들은 권장소비자가보다 비싸게 판매한 뒤 할인 등으로 구매를 현혹하고 이익을 취하는 행위는 명백한 소비자 기만이라고 주장한다. 이어 내부에 가격을 속이는 판매자를 통제하거나 관리하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네이버쇼핑 측은 만일 판매자의 명백한 부당행위로 판단된다면 네이버 쇼핑정책 및 전자상거래법 등에 따라 적법한 제재가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오픈마켓에 수많은 입점 판매자와 이용자가 있다 보니 매우 다양한 케이스들이 발생한다. 만일 판매자의 귀책이라 판단될 경우 그에 적절한 조치가 진행된다”고 말했다. 

다만 자사몰 형식인 아뜰리에 나인 측은 원가 상승의 이유로 판매가가 올라 택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했지만 일부 전산상 오류로 이 같은 일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위 사례의 권 씨의 경우 무상 반품 처리를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아뜰리에 나인 관계자는 “이 상품은 2022년 봄에 5만6000원에 판매가 됐다. 매 시즌 판매하는 상품인데 원가 상승 이유로 판매가가 6만9000원으로 올랐다. 이에 맞춰 모든 의류의 택 작업을 진행했으나 온라인몰과 연동된 전산 판매가 변경 시점과 실물 가격택 작업 시기가 불일치한 상품이 일부 발생됐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