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SK엔무브, 정밀액체냉각 시장 본격 진출
상태바
SK엔무브, 정밀액체냉각 시장 본격 진출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4.02.2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엔무브가 냉각 플루이드(Thermal Fluids) 제품군을 확대, 데이터센터 액체냉각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SK엔무브는 SK텔레콤, 영국 액체 냉각 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소톱(Iceotope)과 ‘차세대 냉각 및 솔루션 분야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현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서상혁 SK엔무브 e-Fluids B2B사업실장, 이종민 SK텔레콤 미래R&D 담당, 데이비드 크레이그(David Craig) 아이소톱 CEO 등이 참석했다.

플루이드는 액체와 기체를 아우르는 용어로 형상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흐르는 성질이 특징이다.

협약에 따라 3사는 데이터센터 액체 냉각 기술 협력을 진행한다. SK엔무브의 냉각 플루이드를 아이소톱의 액체 냉각 솔루션에 탑재해 SKT의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각 사는 실제 AI 서버 사용환경에 맞는 액체 냉각 기술의 효용성을 분석하고, SKT에서 개발 중인 액체냉각 핵심 시스템인 통합 냉각분배장치(CDU, Coolant Distribution Unit) 기술을 위해 협력한다.

▲데이비드 크레이그 아이소톱 CEO, 이종민 SKT 미래R&D 담당, 서상혁 SK엔무브 e-Fluids B2B 사업실장(왼쪽부터)
▲데이비드 크레이그 아이소톱 CEO, 이종민 SKT 미래R&D 담당, 서상혁 SK엔무브 e-Fluids B2B 사업실장(왼쪽부터)
액체 냉각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특수 냉각 플루이드를 활용, 데이터센터 내 서버를 식히는 방식이다. 공기로 열을 식히는 공랭식보다 전력 소모 및 운영 비용을 개선할 수 있어 새로운 열관리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방식으로는 수조형 액침 냉각 방식, 정밀액체 냉각(PLC, Precision Liquid Cooling) 방식 등이 있다.

SK엔무브는 기존 수조형 액침냉각 솔루션에 적합한 냉각 플루이드에 이어 아이소톱의 정밀액체 냉각 솔루션에 적합한 냉각 플루이드를 개발하며 다양한 액체 냉각 솔루션 별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SK엔무브는 2022년 국내 최초로 냉각 플루이드 개발에 뛰어들어 미국 수조형 액침 냉각 솔루션 전문기업 GRC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어 2023년에는 미국 PC 제조 및 IT 기업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와 액침 냉각 기술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데이터센터 액체 냉각 시장 선점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