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식약처, 인스타그램 등 SNS서 건기식 부당광고 145건 적발
상태바
식약처, 인스타그램 등 SNS서 건기식 부당광고 145건 적발
  • 정현철 기자 jhc@csnews.co.kr
  • 승인 2024.03.1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누리 소통망(SNS)에서 수입 건강기능식품을 광고·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145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삭제 및 차단을 요청하고 해당 계정 운영자 20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10월부터 이뤄졌다. 식약처 내 사이버조사팀이 11월까지 모니터링한 후 지방청과 협업해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동시에 올해 1월부터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수사를 실시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심의받지 않은 내용 광고(72건, 49.7%)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능 등에 대해 표현한 거짓·과장 광고(45건, 31.0%)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24건, 16.6%)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4건, 2.8%) 등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 ‘다이어트’ 등 관심이 많은 키워드를 활용해 인정받지 않은 기능성 내용을 광고하는 게시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제공
▲식약처 제공
식약처는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서 건기식을 구매하는 경우 식약처 인증 기능성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에도 식약처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누리소통망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영업자 등에게 교육 및 홍보를 확대하는 등 온라인 불법·부당광고 근절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