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는 매출 3조2054억 원, 영업이익 1111억 원으로 각각 5.3%, 31.6% 증가했다.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도 903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주력 사업인 편의점 사업의 실적 개선 및 슈퍼 신규점 출점, 비용 안정화 및 자회사 실적 개선 영향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편의점 GS25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편의점 사업 부문은 3분기 매출 2조4485억 원, 영업이익 851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1%, 16.7% 증가한 수치다.
기존점 성장 및 신규점 매출 확대와 수익 중심의 점포 전개에 따른 비용 안정화 영향이 맞물린 결과다.
GS더프레시를 운영하는 슈퍼마켓 사업부는 매출 4594억 원, 영업이익 92억 원을 냈다. 매출은 8.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3.8% 감소했다.
가맹점 신규 출점 및 퀵커머스 확대, 사전예약 활성화 등으로 매출은 신장했으나 투자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홈쇼핑 사업부문(GS샵)은 TV 시청 인구 감소 및 매출총이익 감소 영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4%, 37.6% 줄어든 2475억 원, 116억 원을 기록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본업 중심의 사업 구조 효율화 등 내실 경영 강화가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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