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대우산업개발 잔금 완납한 입주민들에게 열쇠 안줘 '분통'
상태바
대우산업개발 잔금 완납한 입주민들에게 열쇠 안줘 '분통'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8.01.02 07:03
  • 댓글 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옵션 계약 불이행 등 부당계약건으로 입주민과 갈등을 겪고 있는 대우산업개발(대표 한재준)이 입주민에게 아파트 현관 열쇠를 주지 않는 등 ‘갑질’ 행위 논란에 쌓였다. 

특히 아파트 현관 열쇠를 못 받은 입주민 중에는 잔금을 완납하고 소유권 이전을 마친 이들도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예상된다. 
유치권2.jpg

이번 사건은 대우산업개발이 광주광역시 북구에 시공 완료한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인 ‘광주첨단이안아파트’의 조합원들이 대우산업개발을 상대로 옵션 계약 불이행 등 부당계약건으로 소송을 예고한 이후 촉발됐다. 

대우산업개발이 조합 측이 발코니확장 및 옵션공사대금을 미납했다는 이유로  45세대 입주민들에게 현관 열쇠를 주지 않은 것. 이 중 일반 분양자 19명 중 9명, 조합원 26명 중 15명은 잔금을 완납하고도 아파트 열쇠를 받지 못했다. 

고대근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그간 부당계약 건에 대해 대우산업개발에 내용증명을 보내고 소송을 통해 해결하겠다고 통보하자 대우산업개발이 ‘부당계약을 인정할 수 없다’는 답변을 보내 양측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대우산업개발측은 “이번 일은 시행사인 조합이 발코니확장 및 옵션공사대금 약 48억 원을 지급하지 않아 아파트 현관 열쇠를 입주민들에게 내주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공사도급계약서 제 28조 제2항 및 민법 제320조 내지 제328조에 의거해 유치권을 행사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아파트 잔금을 완납하고 소유권 이전을 마친 입주민에게 까지 아파트 현관 열쇠를 주지 않은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고 위원장은 “잔금 미납 세대에 한해서 시공사인 대우산업개발이 아파트 현관 열쇠를 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반박할 수 없지만, 잔금을 모두 입금한 세대도 주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특히 소유권 이전을 모두 마친 세대까지 아파트 열쇠를 주지 않고 있는 것은 대우산업개발의 갑질 중 갑질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대우산업개발은 조합으로부터  공사비 약 48억 원을 완납받고서야 열쇠를 지급했다. 사건이 발생한지 일주일 가까이 지난 시점이었다. 이 기간 동안 45명의 입주민들은 말 못할 고통을 겪었다.

이사 날짜를 맞추기 위해 기존 집을 이미 빼 오갈 곳이 없어진 입주민들은 영하의 날씨에 더욱 고통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고 위원장은 “대우산업개발측이 최소한 조합이나 비상대책위로 미리 고지하거나 서면통지라도 해줬다면 미리 집을 빼 고통을 받고 일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공사비 미납으로 입주민에게 아파트 열쇠를 주지 않겠다는 사실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에 대해 대우산업개발 관계자는 “현장에서 매끄럽게 처리된 일로 알고 있다. 입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었다”며 “(48억 원의) 공사대금 완납을 문제로 시행사인 조합과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입주민들에게 유치권을 행사하게 됐으며 형식적인 행위였다”고 설명했다. 

이와는 별개로 ‘광주첨단이안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는 대우산업개발의 옵션 계약 불이행 등 부당계약건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며, 엘리베이터 부당 사용에 대해서도 조합을 통해 내용증명을 보내기로 해 대우산업개발측과 입주민 간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미영 2018-02-01 23:24:42
좋은 아파트 만들어 이미지가 좋아져야 하는데 이 기업은 그걸 포기했나봐요. 듣보잡 시공사는 클수가 없는듯합니다. 그저 돈 돈 돈

거시기하네 2018-02-01 22:35:26
참 거시기하네요~
아무리 돈을못받았다고 하지만 이런 갑질은 아니네요~
추운날씨에 고생하셨게요~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지지마세요 응원합니다...

다둥 2018-01-12 13:23:58
형식적인 행위가 아니라 막무가내네요...
소유권이전도 마쳤는데 열쇠를안줘?
참....기업이 해야할 행위는아닌거같네요
대우님 자동차사고 열쇠안주면 어떠실거같아요?

순백 2018-01-08 16:26:05
쪼잔하게 무슨짓인지! 참으로 어이가 없네
이러고도 대우 이름을 달고 있을까? 갑질중의
최고의 갑질을 하셨네 역시 이름값 하는구만

밝은미소 2018-01-05 20:15:30
정말 어이없네요 어떡해 이런일이있죠~전혀 입주민을 위함이없네요 본인들 회사이름을 걸고 공사한건데 광주에. 처음 공사한거같던데 이미지만 나빠지겠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