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 발간
상태바
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 발간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03.0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의 현명한 금융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을 개정 및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종전에 발간한 가이드북에서 ▲저출산·고령화의 심화 ▲초저금리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경제·금융환경, 변화된 제도 등을 반영했다. 주소현 이화여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 재무설계 및 금융교육 분야 전문가 등이 집필에 참여했다.
 


가이드북은 생애주기를 사회초년기부터 은퇴기까지 5단계로 구분해 단계별로 발생하는 주요 재무문제와 대처방법 등을 소개했다.

사회초년기 학자금 마련, 신혼기 주택 마련, 은퇴기 노후자금 마련 등 생애주기별 주요 재무이슈가 무엇이며 이에 대비한 재무설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국가장학금 제도, 신혼부부 아파트 특별공급 제도, 주택연금제도 등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 및 관련 홈페이지 등을 소개됐다고 금감원 측은 밝혔다.

또한 생애주기별로 활용 가능한 예금, 보험, 금융투자 등 금융상품 정보를 바로 검색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로 연결되는 QR코드를 삽입하는 한편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피해사례와 대처요령 등을 설명하는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책자를 신청하는 소비자에게 무료로 배송할 계획이며 신청자중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신혼부부에게는 추첨을 통해 인생설계 지침서로 소장할 수 있도록 책자 5권 모두와 함께 맞춤형 케이스를 별도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발간사에서 “금번 개정 가이드북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직장인부터 멋진 노후를 준비하는 어르신들까지 한국의 모든 소비자가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항상 곁에 두고 애용하는 필독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