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백신접종 빙자 보이스피싱 증가... 금감원 '소비자경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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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재난지원금·백신접종 빙자 보이스피싱 증가... 금감원 '소비자경보'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1.03.0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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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 접종 등을 빙자하며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해 자금을 가로채는 보이스피싱 시도가 증가하면서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4차 재난지원금 빙자 보이스피싱의 경우 사기범들이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며 정부의 긴급 지원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뒤 선별지급 대상 여부 확인, 비대면 대출신청 등을 핑계로 악성 URL주소를 클릭하게 하거나 회신 전화를 걸도록 유도하는 등의 수법이 주를 이뤘다. 

특히 '한시적으로', '누구나 신청 가능한 특별 대출'이라는 허위 사실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혹했는데 구체적으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이며 4차 지원금 소진시까지만 접수를 한다며 지원금 규모, 금리 등도 언급하며 제도권 금융회사인 척 소비자들을 기망했다. 

사기범들은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번호, 소득, 직장 및 재산 현황 등 개인정보를 요구한 뒤 저금리 대출을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고 추가 대출을 받은 후 바로 상환해 신용평점을 높여야 한다며 자금을 받아서 편취하거나 코로나로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며 악성 URL주소를 보내 원격조종앱 설치를 유도하고 피해자의 뱅킹앱 접속을 통해 자금을 편취했다.
 

▲ 4차 재난지원금 사칭 보이스피싱 문자메시지(왼쪽)와 코로나 백신 관련 보이스피싱 문자메시지(출처: 금융감독원)
▲ 4차 재난지원금 사칭 보이스피싱 문자메시지(왼쪽)와 코로나 백신 관련 보이스피싱 문자메시지(출처: 금융감독원)

백신 관련 보이스피싱은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URL주소를 클릭하게 하여 상담 및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 발견됐다. 특히 해외에서는 백신 구매, 접종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및 자금 편취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유사사례 발생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재난지원금 및 백신 관련 피해사례가 아직까지는 금감원에 접수되지 않았지만 향후 피해 발생이 우려되므로 선제적 대응 필요하다고 소비자 경보 발령 배경을 밝혔다.

금감원은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가 전화‧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뱅킹앱 설치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또한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를 클릭할 경우 원격조종 악성앱이 설치되고 개인(신용)정보가 모두 유출돼 피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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