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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트래블룰' 도입 후 소비자 불만 고조...거래소간 송금 불통·지연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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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자산 ‘트래블룰' 도입 후 소비자 불만 고조...거래소간 송금 불통·지연 속출
등록 안 돼 낭패...해외거래소 이용도 곤란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2.04.18 0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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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항시 북구에 사는 이 모(남)씨는 4월 초 코인을 타 거래소에 있는 지갑으로 보내려다 트래블룰로 인해 막혔다며 답답해했다. 원화거래가 가능한 A거래소에서 B거래소로 코인을 보내려고 하니 B거래소 계정이 이 씨 소유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여러 가지 캡처를 요구한 것. 한 화면에 성명,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 중 2가지 이상의 개인정보가 담겨있어야 한다고 했지만 B거래소에서는 이메일만 쓰다 보니 캡처 자체가 불가능했다. 이 씨는 “트래블룰 때문에 한 달 가까이 B거래소로 코인을 보내지 못하고 있다”며 “해결책을 주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안된다는 말만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 경기도 파주시에 사는 박 모(여)씨도 4월 중순 C거래소를 이용하던 중 트래블룰로 인해 송금이 지연됐다고 털어놨다. 이더리움 코인을 다른 지갑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거래 당사자가 확인되지 않자 송금을 거절당했고, 다시 반환을 요청했지만 지연이 발생한 것. 코인이 언제 반환되는지 여러차례 문의했지만 고객센터에서는 순차대로 민원을 확인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박 씨는 “이틀이 넘게 고객센터 답변이 없어 격하게 메시지를 보냈더니 ‘부적절한 표현’을 썼다며 아예 차단당했다”며 “돈이 묶인 상태로 민원을 넣을 방법도 없고, 아직까지 처리도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거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한 ‘트래블룰’이 도입된 지 한 달을 맞은 가운데 이용자들로부터 이런저런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거래소별로 트래블룰 정책이 달라 소비자가 혼란을 겪고 있는데다가 해외 거래소 이용도 어렵고, 타거래소간 연동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준비가 부족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트래블룰은 불법 자금세탁을 방지하고 테러자금을 추적하기 위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부과한 의무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가상자산이 100만 원 이상 전송되는 경우 송신자와 수신자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3월25일부터 전세계에서 최초로 트래블룰이 도입됐다.

문제는 트래블룰이 도입된 지 한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도 트래블룰 도입 이후 타거래소로 코인과 돈을 옮길 수 없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제보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제보 내용은 원화 거래가 가능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4곳에서 타 거래소나 개인지갑으로 코인이나 돈을 보내려고 했지만 등록이 되지 않아 낭패를 봤다거나, 송금 및 반환 처리가 지연되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 해외 거래소로 디지털 자산을 옮길 때 확인 절차가 생기다 보니 소요시간이 길어졌다는 불만도 제기됐다.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는 “실제로 트래블룰이 시행된 이후 고객센터에서 개인정보를 하나씩 대조하다 보니 해결 시간 자체가 오래 걸리고 있다”며 “최대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관계자도 “트래블룰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된 만큼 어쩔 수 없이 시간이 더 소요되고 이에 따른 민원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게다가 국내 거래소간 트래블룰 솔루션도 아직 연동되지 않은 상황이다. 업비트를 비롯해 고팍스, 비블록, 캐셔레스트, 포블게이트, 프로비트 등은 람다256의 솔루션인 ‘베리파이바스프’를 사용 중이며 ‘코드’는 빗썸, 코빗, 코인원 등 3사를 비롯해 한빗코, 비트프론트 등이 사용 중이다.

하지만 베리파이바스프와 코드 간 연동이 한 달 밀리는 바람에 아직까지 두 솔루션 간 직접 이동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코드 관계자는 “예정된 4월25일까지 솔루션 연동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더 미뤄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회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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