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직방 도어록, 반년 동안 5차례 먹통으로 온갖 고통...업체는 부품만 반복 교체
상태바
직방 도어록, 반년 동안 5차례 먹통으로 온갖 고통...업체는 부품만 반복 교체
  • 정혜민 기자 heminway@csnews.co.kr
  • 승인 2022.09.27 07:1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도어록이 수차례 고장나 소비자가 집안에 갇히는등 고통을 겪고 있으나  원인도 모른 체 부품 교체만 하는 업체의 미흡한 대응에 소비자가 불만을 제기했다.

도어록은 총 5차례 먹통됐고 소비자는 그때마다 집 안에 갇혀 있거나 귀가하지 못하는 등 곤란을 겪었다. 삼성SDS 도어락 문제와 관련해  직방 측은 "상위 모델로 교체했으며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해 더 큰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에 사는 조 모(여)씨는 올해 4월 신축 아파트에 입주한 지 일주일 만에 도어록이 작동하지 않는 사고를 겪었다. 당시 관리사무실에 연락해서 문제를 해결했고 그저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며칠 후 조 씨 집에 여러 친적들이 방문한 때에 도어록이 또 먹통 됐고 많은 사람들이 집 안에 2시간 동안 갇혀 있었다. 이번에도 관리사무소에 연락해 문을 열었다.

이후 조 씨는 관리사무소에서 권한대로 삼성SDS 서비스센터에 도어락 고장을 접수해 수리기사와 방문 약속을 잡았다. 공교롭게도 수리기사가 방문하기로 한 날 도어록은 또다시 고장 났다. 조 씨에 따르면 기사는 "고장이 아니다. 문을 세게 닫아 생기는 문제"라며 도어락 점검 후 부품을 교체했다.

하지만 며칠 후 도어록은 또 다시 작동하지 않았고 수리기사가 방문해 부품을 교체했다. 조 씨는 부품을 교체해도 다시 고장났음을 지적하며 교환을 요구했지만 수리기사는 "기간이 지나 교체가 어렵다"며 선 긋고 이번에는 문제없다고 확신했다.

하지만 3달 후인 9월, 또다시 도어록이 고장 났다. 수리기사가 방문해 고장 난 도어록을 파손하고 문을 열었으며 상위 모델 도어록으로 바꿔 설치했다.

집에 들어가지 못하고 2시간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조 씨의 자녀는 소변을 참지 못해 실수하는 등 곤란을 겪었다.

조 씨는 "어린아이가 있어 도어락이 고장나 또 갇히는 사고가 날까봐 불안했다. 수차례 고장났는데도 전체 교체를 미루는 바람에 이런 난감한 상황을 겪게 됐다"며 "기사는 문을 세게 닫아서 생긴 문제라는데 다른 도어록을 쓰면서도 이런 일은 겪은 적 없다. 고장 원인을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게 차라리 더 신뢰가 간다”고 업체를 원망했다.

삼성SDS 도어록 사업부는 지난 7월 말 직방으로 인수됐다.

직방 관계자는 “도어록 교체 기준은 △구입(신축의 경우 입주) 후 10일 이내 고장 시 무상 교체 및 환급 △1개월 내 고장 발생 시 무상 교체다. 도어록 수리 보증 기준은 구입 후 3년간 무상 AS를 보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씨의 경우 기존 모델보다 약 20만 원 가량 더 고가인 상위 모델 제품으로 교체해 드리는 것과 소정의 상품권 지급을 말씀드렸으나 고객님께서 거절하신 상황이다. 제품보증기간과 관계없이 점검과 AS, 제품 교체 등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혜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물쇠 2022-10-19 14:02:12
삼성울타리에 있을때처럼 대응바랍니다
직방 얼굴 먹칠하지말고요 먹튀도 아니고

부산 조모씨(피해자) 2022-10-03 09:50:24
기자님, 기사 내주신것 너무 감사하지만, 사실확인을 저한테 한번더 해주셔야지요,
20만원 이상의 더 고가로 교체 받은것도 아니고 소정의 상품권은 말도 안끄냈고요
거기 팀장이라는 사람이 50,000원 준다고 했고 저한테 고함치고 한번더 말하면 50,000원도 못 준다며 협박하고 일방적으로 전화 끊었어요!
지금도 문이 착 안닫히는데 여전히 삼성sds고객센터는 전화 연락안되네요

기자님,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데 삼성sds고객센터는 전화를 안받는데 어떻게 최선을 다한다는 걸까요?

야나두 2022-09-28 17:07:48
저도 네트워크 연결 끊겨서 못쓰는중;;최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