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렌탈 가전 계약 끝나고 자가 관리하면 비용 저렴?...천만에! 필터 교체 값, 렌탈료 맞먹어
상태바
렌탈 가전 계약 끝나고 자가 관리하면 비용 저렴?...천만에! 필터 교체 값, 렌탈료 맞먹어
교체 필터 온라인 구매 어려워...재계약 유도 꼼수 지적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3.04.20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서울 용산구에 사는 김 모(여)씨는 쿠쿠홈시스의 공기청정기를 렌탈하던 중 의무사용기간 3년이 지나 소유권을 이전받게 됐다. 제품 필터를 교체하려고 보니 본사 공식 홈페이지에선 교체 필터는 물론 제품과 호환되는 다른 필터도 판매하지 않았다. 해당 필터는 매니저들을 통해서만 별도 구매가 가능했고 필터 한 세트당 8만 원이었다. 교체 주기가 1년에 두 차례이므로 연간 총 16만 원이 드는 셈이다. 김 씨는 “소유권이 넘어온다는 이점으로 렌탈을 선택했는데 필터 비용이 너무 비싸다”면서 “고객이 렌탈 계약을 유지하도록 만들기 위한 꼼수로 보여진다”고 토로했다.

#2. 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채 모(여)씨는 코웨이 정수기를 렌탈 후 의무사용기간이 지나 소유권을 이전 받았다. 필터를 교체하려 보니 연 2회, 총 27만 원 상당의 필터를 구매해야 했다. 멤버십 이용을 하려면 월 1만5900원의 이용료를 내야 했다. 채 씨는 의무사용기간 5년 뒤 필터 교환이 필수란 설명을 들은 적이 없다고 따졌지만 업체는 되려 '필수안내사항이므로 설명하지 않았다‘란 입장이었다. 채 씨는 “소유권을 이전 받은 뒤 필터 교체로 비용이 더 들 줄 몰랐다. 사전에 소비자에게 소유권을 이전 받으면 필터 교체 비용 등이 어떻게 되는지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렌탈 기간 만료 후 소유권을 이전 받아도 필터 가격이 렌탈료를 웃돌아 재계약을 유도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교체 필터를 온라인으로 살 수 없어 매니저 등 담당자를 통해서만 구매해야 하거나 자가 관리가 어려워 별도로 멤버십 가입 시 월 이용료가 렌탈료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다.

렌탈업체들은 제품에 따라 필터 가격이나 교체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재렌탈을 유도한 정책이라는 의혹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20일 소비자고발센터(http://www.goso.co.kr/)에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제품을 의무사용기간 동안 렌탈한 뒤 소유권을 이전 받더라도 교체 필터를 쉽게 구매할 수 없거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사실상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소비자 불만이 잇따랐다. 소비자들은 의무사용기간 만료 후 소유권을 이전 받으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로 기대하지만 실상 그렇지 않은 셈이다.
 


SK매직, 코웨이, 쿠쿠홈시스 등 렌탈 3사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렌탈 제품의 필터 가격은 용량이나 크기, 용도 등 제품별로 상이하다. 1만 원 이하로 구입 가능한 필터가 있는 반면 8~9만 원 선의 필터도 있다. 필터 교체 권장 주기도 최소 2개월부터 최대 12개월까지 다르다.

다만 일부 제품의 경우 교체 필터 가격이 연간 렌탈료와 비슷할 정도로 가격이 비싼 편이라 당초 제품 렌탈보다 구매가 더 실효성이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코웨이의 '아이콘 정수기2'의 경우 6년 약정에 자가관리로 렌탈할 경우 월 2만79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1년이면 33만4800원이 든다. 해당 정수기에 들어가는 6개월형 자가교체 키트의 경우 10만4000원이다. 기존 연간 렌탈료와 비교하면 저렴한 편이나 1년간 두 차례 교체해야 하므로 연간 21만 원 가까이 드는 편이다.

SK매직의 '에코미니 정수기 그린41'도 6년 약정에 월 1만2900원, 연간 총 15만4800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이 제품에 들어가는 4개월형 교체 필터는 4만 원으로 연간 세 차례 교환한다고 보면 총 12만 원이 든다. 연간 렌탈료와 차이가 크지 않은 금액이다.

온라인 매장에서 필터를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가정용으로 다수 사용하는 공기청정기 제품을 비교해 본 결과 일부 업체는 렌탈로 제공하는 제품의 필터를 온라인 매장에선 판매하지 않았다.

소유권 이전 후 필터 교체 등 정기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멤버십 이용료가 기존 렌탈료와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각 업체에 따르면 멤버십 월 이용료도 제품별로 천차만별이다. 코웨이의 경우 멤버십 서비스 비용은 냉온 정수기의 경우 평균적으로 한 달에 2만5200원, 공기청정기는 소형평수 기준으로 1만74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쿠쿠의 경우에도 제품 별로 상이하나 월 1만 원 대로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필터 가격 자체가 비싸다보니 렌탈보다 구매가 낫다거나 재렌탈하는 고객들도 다수 있다”며 “다만 렌탈할 경우 즉시 납부에 대한 부담 없이 필터 교체 및 정기 관리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고객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