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KT전화번호부 주소는 범죄 대상 리스트인가?'
상태바
"KT전화번호부 주소는 범죄 대상 리스트인가?'
KT직원 "문제 있으면 고치면 될 것 아니냐" 며 되레 큰소리
  • 고은정 소비자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02.22 08: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너무 답답해서 어디에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몰라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글을 올립니다.

일반가정 전화번호가 동의도 없이 전화번호부책에 등재 되는 것을 혹시 알고 계십니까? 또 이름과 주소가 적혀 있는 것도 아시는지요. 아침에 집으로 전화가 와 내 이름을 말하면서 복지재단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계속 듣고 있자니 장애인 단체인데 물건을 사 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겠다고 했는데 갑자기 ‘저 분이 어떻게 내 이름을 알았지?’ 궁금해 물어봤더니 집 주소와 이름이 전화번호부책에 나와 있다고 하더군요.

바로 114에 문의했더니 “다나온다”고 말합니다. 이것을 해결하려고 100번에 문의했더니 상담원이 화들짝 놀라면서 알아 본 뒤 전화를 준다는 했습니다.

나는 뭔가 이상하다 싶어 소비자보호원에도 전화를 했더니 정보통신위원회에 알아봐야 한다고 하는 겁니다. 정보통신위원회에 민원접수하고 5시간이 지나서야 케이티쪽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지금 전화 가입하시는 분에게는 본인의 동의를 받아 전화번호부책에 등재할 사람은 하고 안 할 사람은 안하면 된다고 합니다. 나는 2001년 가입자로 그런 동의서 자체가 없었다고 하더군요.

‘죄송하다’는 말과 전화번호부책 데이터를 지워주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뭐합니까?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는데 KT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은 사과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그렇지만 고객의 입장을 조금이라고 생각한다면 “불편하시더라도 전화번호를 바꿔 보실 생각은 없으시겠습니까?”하고 물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

너무 화가 나서 “다시 생각해 보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화를 달라”고 부탁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런 뒤 정보통신위원회에 다시 상황 설명을 하고 이야기를 하였지만 해결책은 없다고 하더군요.

난 KT 고객들이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범죄에 노출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려 드리고 싶고 소비자의 권리를 찾으셨으면 합니다. 또 예전 가입자들에게 서신으로 범죄 위험성을 알리고 고객의 동의를 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에 대해 KT홍보실 허건 대리는 “문제가 있으면 고치면 될 것 아니냐”며 되레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큰 소리를 쳤다.

한편 KT로부터 모든 데이터를 받아 전화번호부책을 만드는 한국전화번호부 경영기획팀 담당자는 “가입고객의 번지수 · 동 호수 등 기재여부는 KT업무소관이지 우리와 상관없다”며 “우리는 단지 자료만 넘겨받아 제작 할뿐”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바람개비 2007-02-22 18:02:30
kt 사기꾼들. 별별 쉑히가 다 있군. 똥뀐넘이 큰소리친다고 뭐 잘났다고 홍보실이 저리 당당하대. 전화번호부 그거 고객서비스라고 생각했는데 개인정보 팔아먹는 음큼 수작이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