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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한 냉장고 회수 두고 소비자-제조사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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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한 냉장고 회수 두고 소비자-제조사 갈등
제조사 "조사위해 회수 먼저" vs 소비자 "증거인멸?"
  • 이근 기자 egg@csnews.co.kr
  • 승인 2012.08.06 08: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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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화재로 인해 재산 손실을 입은 피해자가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갈등을 빚고 있다.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냉장고 회수가 도화선이 됐다.

'증거를 인멸'의 의혹을 보내고 있는  소비자의 주장에 대해 제조사 측은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 차원인데 과민반응'이라는 입장이다.

6일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 거주하는 김 모(남.36세)씨는 지난 7월 4일 새벽 4시경 주방 옆 다용도실에 있던 삼성 지펠 냉장고 폭발 사고로 30만원 상당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김 씨에 따르면 화재발생 후 경찰은 냉장고에서 누전이나 합선 등이 일어난 것으로 결론짓고 김 씨에게 진술서를 작성토록 했다. 냉장고가 화재의 원인이라고 확신한 김 씨는 경찰서에서 돌아와 삼성전자 측으로 연락해 보상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전자 측이 '화재가 발생한 냉장고를 건네줘야 새 냉장고와 그을음 청소, 벽지 등을 보상하겠다'고 했다는 것이 김 씨의 설명.

 

이를 수상하게 여긴 김 씨가 제안을 거절하자 다음날 삼성생명 직원이 불쑥 집으로 찾아와 문제의 냉장고 사진을 찍고 피해 견적을 내더니 담당 형사의 연락처를 확인후 돌아갔다고.

이 후 자신과 어머니에게 협박성 전화가 시작됐다는 것이 김 씨의 주장. " 냉장고를 빨리 주셔야 보상도 받고 서로 좋습니다"라는 식의 말에 불쾌감이 치솟았다고.


▲ 김 씨가 증거로 제시한 삼성생명 직원이 작성했다는 피해자 구비서류 안내

이미 냉장고 폭발 사고로 결론짓고 조사 중에 있던 경찰의 태도에도 변화가 생겼다. 김 씨의 진술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냉장고를 다시 살펴봐야겠다며 김 씨의 집을 재방문해 조사를 했다고.

김 씨는 “조사가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갑자기 형사가 재조사라니... 그것도 다음날이 아닌 일주일 후 오겠다며 집 청소도 못하게 했다. 빨리 냉장고를 건네주고 보상을 받으라는 의미가 아니고 뭐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씨는 삼성전자가 증거인멸을 시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 씨는 “과거 세탁기 폭발 사건 때도 쉬쉬하다가 뉴스에 나오고서야 리콜해주더니 힘 없는 서민은 함부로 협박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호소했다.

여전히 화재에 대한 피해 보상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제품 화재가 발생할 경우 재발방지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철저하게 조사한다"며 "경찰의 권한에 대해 압력을 넣는다거나 고객을 협박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축했다.

한편 화재원인으로 지목된 삼성 지펠 냉장고는 2009년에도 내부 폭발로 인한 화재사고가 발생해 대규모 리콜이 진행됐었다. 다음 해 또다시 폭발사고가 발생했지만 원인불명으로 종결된 바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근 기자]

 

▲ 김 씨가 증거로 제시한 화재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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