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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많아진 국산차 업계, 판매보증비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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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많아진 국산차 업계, 판매보증비도 '껑충'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5.05.18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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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산차 업계의 차량 리콜대수가 증가하면서 각 제조사의 '판매보증비'도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보증비는 제조사들의 리콜이나 무상수리 비용이 포함돼 제조사의 품질경영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있다. 통상 판매대수가 많을수록 판매보증비가 늘어나지만, 대규모 리콜이나 무상수리 조치가 내려졌을 때 급증한다.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 사가 설정한 판매보증비는 총 1조3천300억 원으로 전년도 1조300억 원에 비해 28.8% 증가했다. 2012년과 비교하면 40.6%나 늘었다. 

업체별로는 점유율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현대·기아차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기아자동차(대표 이형근·박한우)는 지난해 5천713억 원을 책정해 1위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3년에도 판매보증비로 5천702억 원을 책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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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대표 김충호·윤갑한)는 지난해 4천345억 원을 책정했다. 지난 2013년 63만여 대규모의 리콜처분을 받는 바람에 판매보증비가 전년보다 900억 원 늘었고, 지난해에는 '싼타페 DM' 연비보상으로 인해 판매보증비가 더 증가했다.

한국지엠(대표 세르지오 호샤)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2천191억원을 판매보증비로 지출했다. 한국지엠 설립 이후 가장 많은 액수. 지난해 연비보상과 연이은 리콜이 원인이었다.

지난해 '쉐보레 크루즈'와 '라세티 프리미어'의 공인연비를 자체 검증한 결과 1.8 가솔린 모델의 연비가 허용오차범위(5%)를 벗어나 자발적 보상에 들어갔다. 보상금액은 1대 당 최대 43만1천원으로 보상 비용만 최대 300억 원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지엠 측은 판매보증비 증가와 더불어 상여금을 통상임금 범주에 포함시키면서 인건비가 늘어난 점도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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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GM리콜 사태 이후 자체적으로 리콜 기준을 강화하면서 리콜 대수도 늘었다. 지난해 한국지엠의 리콜 대수는 22만여 대로 18만2천여 대의 기아차보다 4만 대 정도 많았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 프랑수아 프로보)는 2013년 단 한 건의 리콜도 발생하지 않아 판매보증비도 83억 원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SM5가 시동꺼짐으로 16만여 대가 리콜돼 판매보증비도 325억 원으로 전년 대비 4배 늘었다.

쌍용자동차(대표 최종식)도 지난해 767억 원을 판매보증비로 책정해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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