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제품 8억 톤은 중형자동차로 따지면 9억4천만 대, 30만 톤급 초대형 유조선 2만 척을 만들 수 있는 양이다. 8억 톤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된 열연 제품(2억7천400만 톤)을 4.5인치(114.3mm) 굵기의 가정용 급수 배관으로 만들면 지구와 달을 32번 왕복하는 거리에 이른다.
철강제품의 기본인 열연은 쇳물을 굳혀 만든 쇳덩어리를 열을 가하면서 넓게 편 제품으로 파이프를 비롯해 자동차 부품, 건축재, 형강 등에 쓰인다.
포스코가 자동차 강종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에는 냉연제품의 누적 판매량이 열연제품을 앞질렀다. 2001년부터 2015년 8월까지 누적 판매된 냉연제품은 총 1억8천114만 톤으로 같은 기간 판매된 열연제품 1억2천814만 톤보다 5천300만 톤 더 생산했다.
냉연 제품은 열연재를 소재로 뜨겁지 않은 상태에서 압연해 만든 제품으로 표면이 미려하고 가공성이 우수한 고급 철강재다. 자동차,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정용품에서 산업기기, 각종 건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돼 회사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포스코는 후판, 선재, 스테인리스스틸, 전기강판 등에서 다양한 제품군에서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앞세워 수익성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강화하고 있다.
향후 포스코는 월드 프리미엄 제품 판매비율을 2014년 33%에서 2016년 45%, 2020년60%까지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포스코센터 서관에서 누적 판매 8억 톤의 의의를 되새기며 시황 극복과 고부가가치 판매 확대를 위한 다짐대회를 열었다.
오인환 철강사업본부 본부장은 “철강제품 8억 톤 누적 판매라는 역사적 기록 달성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해준 결과”라며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글로벌 톱 철강사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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