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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지 않는 교복 횡포...세트판매, 재고판매 등 성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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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지 않는 교복 횡포...세트판매, 재고판매 등 성행
일부 대리점 기만 상술에도 본사 나몰라라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6.02.22 08: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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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년 묵은 재고 판매=경기도 양주시에 사는 강 모(여)씨는 이달 초 아이비클럽에서 중학생 아들의 교복을 샀다. 바지는 이월상품이라며 5천 원을 할인해줬다. 기껏해야 2015년 상품이겠거니 하고 돌아왔지만 집에서 확인하니 2013년에 제조된 옷이었다. 매장에서는 산 자리에서 택을 확인하지 않은 강 씨의 부주의함을 탓했다. 교환해준다는 말을 믿고 돌아왔지만 2015년 이월상품만 있다며 2016년산은 택배로 보내주겠다는 약속만 받고 돌아왔다. 강 씨는 “4년이나 지난 교복을 이런 식으로 판매하는 건 횡포다”라며 "불공정한 판매행위를 바로잡을 것"을 촉구했다.

# 똑같은 교복인데 원단 달라=울산 중구에 사는 김 모(여)씨는 엘리트의 교복 원단이 달라졌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1년 전 고등학생이 된 자녀의 동복을 구매하며 하복도 상하의 두 벌씩 선주문한 김 씨. 당시 사이즈가 없어 다시 제작해야 한다고 해 바지 한 벌이 한 달 정도 늦게 도착했다. 새로 받은 바지는 몇 번 입지도 않았는데 엉덩이 부분이 헤지고 터져 버렸다. 수선해서 입었지만 몇 번 입고 나니 또다시 터졌다. 김 씨는 “먼저 입기 시작한 하복바지는 멀쩡한데 새로 받은 바지는 몇 달도 안 돼 문제가 발생했다”며 “질 낮은 원단으로 바꿔 제작한 것 같다”고 의심했다.

새학기마다 반복되는 교복 판매의 기만적 상술로 학부모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체육복과의 세트판매 강요나 원단 불량 등의 고질적인 병폐가 계속되는 상황이다.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도 교복 구매 시즌이면 스마트학생복과 아이비클럽, 엘리트, 스쿨룩스 등 교복 브랜드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꾸준하게 접수된다. 지난해에 제기된 22건의 민원도 1, 2월과 5월에 집중됐다.

소비자들이 불만을 토로하는 부분은 묶음 구매 강요 및 개별판매 거부, 품질불량, 환불 거부 등이 주를 이룬다.

일부 교복 대리점에서 교복과 체육복을 세트로 판매하며 불합리한 구매조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체육복 사이즈가 몸에 맞지 않아도 해당 브랜드의 교복을 사려면 ‘울며 겨자 먹기’로 체육복까지 구매해야 하는 구조기 때문이다. 반대 경우도 마찬가지다.

업체 관계자는 "체육복 판매는 서비스 차원에서 이뤄지는 부수적인 부분으로 주가 되는 교복 판매를 우선하려다 보니 체육복과의 묶음 판매 방법이 적용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이 불만스러워 하는 부분은 알고 있지만 교복 특성상 생산기간이 길고 기획발주로 이뤄지는 특성이 있다 보니 일정 부분 고충을 양해해달라"고 호소했다.

교복업체에서 성행하는 이월상품 판매도 논란거리다. 교복 택에는 제조연월 및 최초 착용년도를 표기하며 이월상품인 경우 일정 부분 할인을 해준다. 문제는 디자인이 다소 변경된 3, 4년 전 이월상품도 함께 판매된다는 것. 이 역시 소비자들이 택을 일일이 확인하기 전까지는 알기 어렵다.

지난해 초에는 이월상품을 신상품으로 속여 판매한 중소 교복업체가 다수 적발되기도 했다.

똑같은 교복인데 제조시기에 따라 원단이 달라진다는 소비자들의 문의도 이어졌다.

지난해에 새로 산 교복의 원단 품질이 낮아져 보풀이 일거나 헤지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섬유혼용률은 동일하지만 미묘한 품질 차이가 난다는 주장이다.

소비자들은 교복업체 본사 측에 대리점 판매 방식의 문제점을 제기해도 개선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업체 측은 대리점주가 개인사업자여서 분쟁이 발생해도 적극적인 개입은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믿고 구매하는 만큼 본사의 적극적인 개선 의지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교복의 판매방식이나 품질 등에 대한 지적이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다"며 "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구매해야 하는 필수품인만큼 교복업체의 책임있는 역할이 필요하고 담당 공공기관도 소비자 민원을 해소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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